소개글
"학업성취의 구성요소들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업성취의 개념
3. 학업성취의 구성요소
3.1. 동기와 학업성취
3.2. 상위인지와 학업성취
3.3. 학습전략과 학업성취
4. 학업성취의 구성요소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4.1. 동기
4.2. 방법
4.3. 행동
4.4. 성취인지
4.5. 학습전략
5. 학교특성과 학업성취
6. 가정환경과 학업성취
7. 지역사회 특성과 사교육이 미치는 영향
8. 성별에 따른 학업성취 차이
9. 결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에서의 학생의 성취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인지적 성취란 학생이 외부로부터 정보를 지각하고 수용하여 처리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고유한 특성을 의미하며, 정의적 성취란 감정적이고 정서적인 특성을 포함한다. 학업성취는 이러한 인지적, 정의적 영역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특히 학업성취는 지능이나 논리적 사고와도 관련되어 있어 인지적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학업성취의 구성요소들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2. 학업성취의 개념
학업성취의 개념은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한 교과지식과 비교과 영역의 결과를 지칭한다. 이는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 신체기능 영역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성취를 포함한다. 학업성취도는 학생의 목표 도달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단순히 교과 지식의 습득 수준만이 아닌 인성, 태도, 가치관 등 비지적 특성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교육부와 학교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측면의 학업성취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여전히 주요 교과 지식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3. 학업성취의 구성요소
3.1. 동기와 학업성취
동기와 학업성취이다. 동기는 학업성취를 위한 노력이나 활동을 시작하게 하는 원천으로서 학습자의 정의적이며 과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이다. 동기는 자기효능감, 가치, 정의적 요소 등의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동기의 중요한 요인으로서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연구들은 특정한 학업적 수행과 학업적 지속성, 성공적 결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이다. 목표설정은 의도된 행위나 결과를 구체화시키는 것으로서 학습자가 학습하기 위해서 세우는 구체적인 과제를 말하는데, 개인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생각하지 않으면 자신의 수행을 측정할 수 없거나 향상을 위해 노력할 수 없으며 어떤 시점의 평가를 통해 자신에 대한 인식과 상황을 바탕으로 한 목표설정으로 행동의 구체화를 위한 동기적 요소로서 작용할 수 있다이다. 효능감은 어떤 과제를 수행할 때 스스로 할 수 있다는 내면적인 자신감 또는 능력에 대한 신념을 말하는데, 사회인지론적 관점에서 인간은 내부의 힘이나 외부의 힘에 의해 자동으로 조정되는 것이 아니며 환경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개인적 요인, 행동 등 세 가지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으로 보며, 이러한 자기참조적 사고는 지각과 행위간의 관계를 중재하는 것으로서 자기효능감이라고 하였다이다. 내재적 가치는 학습하는 그 자체에 중요성을 두고 나중에 새로운 학습을 하는데 관련된다고 하는 신념을 말하는데, 즉 자신의 행동이 결과적으로 이러한 가치가 있다는 믿음으로 행동을 이끄는 동기적 요소가 된다이다.
3.2. 상위인지와 학업성취
상위인지는 자기조절학습의 핵심이며 인지과정에 대한 반성적 의식인 상위인지 지식과 상위인지 경험으로 나누어진다. Zimmerman(1986)도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정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자기교수하고, 자기점검하며, 자기평가하는 상위인지적 실행 통제가 자기조절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학습자가 자기조절 학습자라고 주장한다. Brown과 그의 동료들(1983)은 계획, 점검, 조절을 상위인지적 통제활동으로 보고 자기조절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이 상위인지적 통제활동이 일어나야 함을 주장한다. 계획은 목표를 설정한 후 그 목표에 접근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에 대한 분석 및 설정이며, 점검은 스스로 주의집중을 하며 자기평가와 이해정도를 확인하는 것으로 이 활동 중에 학습이 일어난다. 조절은 선택된 활동이 효과적인지 체크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필요하다면 활동의 수정을 하는 활동의 결과에 따라 일어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상위인지적 능력은 자기조절학습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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