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민영화의 문제점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의료민영화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의료민영화의 개념

3. 의료민영화의 도입배경
3.1. 보장성 측면
3.2. 형평성 측면
3.3. 효율성 측면

4. 의료민영화의 찬반논리
4.1. 찬성 논리
4.2. 반대 논리

5. 의료민영화의 문제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의료민영화는 공기업, 공공기관 또는 공공서비스의 소유권이 국가·공공영역에서 기업-민간영역으로 이전되는 것이다. 더 넓게 보면 국제 또는 법률적 강제를 포함한 국가기능의 일부가 민간영역으로 넘어가는 것까지 포함한다. 즉 국가 및 공공이 운영하던 기관이나 서비스를 민간에게 넘겨 정부의 몸집을 줄이는 한편, 자본에게 이윤확대를 위한 시장을 넓혀주는 목적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의료민영화'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같은 공공기관의 소유가 민간에 이전되는 '건강보험 민영화'와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지금 추진되고 있는 '의료민영화'는 건강보험 뿐만 아니라 의료서비스 공급체계 전반에 대하여 자본의 이윤추구 대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건강보험 민영화'보다 폭이 넓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의료민영화는 그동안 공공서비스로 여겨져 왔던 보건의료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등과 같은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현재 당장 국민건강보험의 제도를 무너뜨리고 미국과 같은 민간보험 중심체제로 전환하겠다는 것도 아니라는 점에서 지금 당장 건강보험 민영화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현재 자본과 정부가 추진하려는 본질에 가까운 표현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2. 의료민영화의 개념

의료민영화란 공기업, 공공기관 또는 공공서비스의 소유권이 국가-공공영역에서 기업-민간영역으로 이전되는 것이다. 더 넓게는 국제 또는 법률적 강제를 포함한 국가기능의 일부가 민간영역으로 넘어가는 것까지 포함한다. 즉 국가 및 공공이 운영하던 기관이나 서비스를 민간에게 넘겨 정부의 몸집을 줄이는 한편, 자본에게 이윤확대를 위한 시장을 넓혀주는 목적에서 추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의료민영화'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같은 공공기관의 소유가 민간에 이전되는 '건강보험 민영화'와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지금 추진되고 있는 '의료민영화'는 건강보험뿐만 아니라 의료서비스 공급체계 전반에 대하여 자본의 이윤추구 대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건강보험 민영화'보다 폭이 넓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의료민영화는 그동안 공공서비스로 여겨져 왔던 보건의료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등과 같은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현재 당장 국민건강보험의 제도를 무너뜨리고 미국과 같은 민간보험 중심체제로 전환하겠다는 것도 아니라는 점에서 지금 당장 건강보험 민영화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현재 자본과 정부가 추진하려는 본질에 가까운 표현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3. 의료민영화의 도입배경
3.1. 보장성 측면

우리나라의 국민건강보험제도는 보장성 확보 보다는 가입자 확대에 치중하면서 국가주도의 국민통합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춰 왔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민은 질병으로 인한 사회적인 위험으로부터 가계를 보호받을 수 있는 의료보험의 보장성 측면에서 높은 본인 부담률과 낮은 보장성, 급여 범위의 제한에 ...


참고 자료

박현정, 황예랑, 〈건보 흔드는 의료 영리화 신호탄…‘뱀파이어 효과’ 우려〉, 《한겨레》, 2018. 12. 6. 〈https://www.hani.co.kr/arti/society/health/873231.html〉, 2021. 6. 4.
이승덕, 〈2016년 의료질 평가, 수도권-지방 격차 커〉, 《의학신문》, 2016. 9. 12.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9003〉, 2021. 6. 4.
대한전문병원협의회, 전문병원지정현황, 〈http://www.xn--vk1bx9mc9aq6uptae6ag83drjbx5a.com/special/condition.html〉, 2021. 6. 4.
조태진, 〈[코로나19] 세계 최강 미국은 왜 코로나19 앞에 무너졌나?〉, 《이코노믹리뷰》, 2020. 4. 17.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93606〉, 2021. 6. 4.
김대환(1995) ,“한국 민영화 정책의 비판적 검토” ,경제와 사회 Vol.- No.25
김명희 외(2010) ,“의료사유화의 불편한 진실” . 『후마니타스」
김용익(2002) ,“보건의료 시장개방에 대비한 보건의료체계 공공성 강화 방안
연구”『국회보건복지원회」
김정희 등(2006) ,건강보험 환자의 본인부담 진료비 실태조사,국민건강보험공
단.
박민(2001) ,“영리의료법인의 설립가능성” , 『한국의료법학회」
박민(2002) ,“ 영리의료법인의 의료· 윤리적 측면” , 『한국병원학회지」
백완기(2007) ,“한국행정과 공공성”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사은희(2006)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인 리의료법인 문제” 『남노동운동연구소」
송건용(2003) ,“영리의료법인 허용의 쟁점 논의”『대한병원협회지」
이상윤(2009) ,MB의료민영화가 초래할 4가지 문제.사회공공연구소.
이상이(2002) ,한국보건의료체계의 진단과 과제.대한보건협회.
이상이 외 (2008) ,“의료민영화 논쟁과 한국의료의 미래”. 『밈」
이상이(2007) ,“ 우리나라 의료보장제도의 진단과 개선 방향” ,
이용갑,“ 영리법인 의료기 허용을 둘러싼 논의”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센터」
전현희(2004) ,“영리의료법인과 의료법”. 『한국사법행정학회」
정형선(2008) ,“영리법인병의원에 한 고찰을 통한 국내 의료법인제도의 재구성 방안“. 『 한국보건행정학회」
허순임,“소득계층별 의료비 부담의 추이”, 보건복지포럼, 2009년 3월호.
건강보험 보장성 확를 한 토론회 2009. 공공의료 INSIGHT(창간호 2009)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안연회(2002), 신자유주의 세계화, 사회화 실종,그리고 공공성의 위기 『대안사회포럼」
공공보건의료기 공공보건사업지침(2001) ,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2004), 보건의료노조 2004『산별요구해설집」
의료공공성 강화방안 연구(2004). 『민주노총 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행정학과 의료민영화 논쟁과 의료공공성 확보, 영리병원 설립 중심으로 : 위매화(강원대학교 정보과학 행정대학원)
의료민영화 논의에 따른 이슈용어의 연결 중심성 분석 : 김유호(국가위기관리연구소)
의료의 민영화 무엇이 문제인가 : 김종명(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의료보험 민영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이준영(한국사회보장학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