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게임이론의 개요
1.1. 게임이론의 정의와 개념
게임 이론은 사회과학, 생물학, 정치학, 컴퓨터공학, 철학에서 활용되는 응용수학의 한 분야이다. 이 이론은 한 개인의 의사결정에서의 성공이 다른 사람의 선택에 의존적인 전략적 상황에서의 행동을 수학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처음에는 제로섬 게임(한 개인이 다른 사람의 이익을 빼앗는 상황)에서의 경쟁을 분석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나, 지금은 다양한 조건에 의해 분류되는 광범위한 상호작용을 다룰 수 있도록 확장되었다. 게임이론이 응용되는 대표적인 분야로는 산업조직론, 정부규제론, 노동경제학, 국제무역론, 국제금융론, 정치경제학, 재무론, 생물학 등이 있다.
1.2. 게임이론의 발전 과정
게임이론은 1944년 존 폰 노이만(John von Neumann)과 오스카 모르겐슈테른(Oskar Morgenstern)이 저술한 "게임의 이론과 경제적 행위"라는 책에서 시작되었다. 이 책에서 그들은 게임이론의 기본 틀을 제시하였고 이후 1950년대 들어 많은 학자들에 의해 광범위하게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에는 자연선택에 의한 종의 진화를 포함한 동물의 행동에 게임이론이 적용되었고, 이에 따라 게임이론은 사회과학, 생물학, 정치학, 컴퓨터공학,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8명의 게임이론학자들이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였으며, 존 메이너드 스미스(John Maynard Smith)는 생물학에 게임이론을 적용해 크래포드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게임이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며 발전을 거듭해왔다.
1.3. 게임이론의 주요 응용 분야
게임이론은 사회과학, 생물학, 정치학, 컴퓨터공학,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산업조직론에서는 기업의 생산량 및 가격 결정, 광고, 투자 결정, 담합과 신호 등에 활용되며, 정부규제론에서는 내부거래, 공정거래 분석에 사용된다. 노동경제학에서는 노사 간 임금협상, 정리해고 문제에 적용되고, 국제무역론에서는 관세정책, 다국적 기업전략에 활용된다. 또한 국제금융론에서는 외채협상, 환율게임 분석에 이용되며, 정치경제학에서는 공공선택이론에 응용된다. 재무론 분야에서는 주식 발행, 재원 조달, 매수합병 문제에 적용되고, 생물학에서는 진화론 연구에 활용된다. 이처럼 게임이론은 경제, 정치, 사회, 군사, 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2. 게임이론의 목적
2.1. 균형점 도출
게임이론의 전형적인 목적은 게임(각 개체들이 자신의 행동을 바꾸지 않는 전략들의 집합)에서의 균형점을 찾는 것이다. 이런 아이디어를 설명하려는 많은 균형개념들이 개발되었으며, 이 중 내쉬 균형이 가장 유명하다. 이런 균형개념은 중복되거나 비슷하기도 하지만, 적용되는 분야에 따라 상이하게 발전되어 왔다. 이런 방법론은 비판도 없지 않고, 특정 균형개념의 적절성이나 전체 균형개념들의 적절성, 더 일반적으로는 수학 모델들의 유용성에 대한 토론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 과거에도 게임이론에 관한 몇 가지 연구가 있었지만, 게임이론은 1944년, 존 폰 노이만과 Oskar Morgenstern이 저술한 "게임의 이론과 경제적 행위"라는 책에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이 이론은 1950년대 많은 학자들에 의해 광범위하게 연구되었으며, 1970년대에는 자연선택에 의한 종의 진화를 포함한 동물의 행동에 적용된다. 이제 게임이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도구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2.2. 균형 개념의 발전
균형 개념들은 중복되거나 비슷하기도 하지만, 적용되는 분야에 따라 상이하게 발전되어 왔다. 이런 방법론은 비판도 없지 않고, 특정 균형개념의 적절성이나 전체 균형개념들의 적절성, 더 일반적으로는 수학 모델들의 유용성에 대한 토론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 과거에도 게임이론에 관한 몇 가지 연구가 있었지만, 게임이론은 1944년, 존 폰 노이만과 Oskar Morgenstern이 저술한 "게임의 이론과 경제적 행위"라는 책에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이 이론은 1950년대 많은 학자들에 의해 광범위하게 연구되었으며, 1970년대에는 자연선택에 의한 종의 진화를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