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is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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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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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kwis 검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능의 개념과 이론
2.1. 지능의 개념
2.2. 지능이론
2.2.1. 2요인 이론
2.2.2. 기본정신능력 모형
2.2.3. 지능구조 모형
2.2.4. 유동-결정 지능 모형과 CHC이론
2.2.5. 다중지능 이론과 삼위일체 지능 이론

3. 지능검사의 발달

4. 웩슬러 지능검사
4.1.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K-WAIS-IV)
4.2.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K-WISC-IV, K-WISC-V)
4.3.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K-WPPSI-IV)
4.4. 지능검사의 해석

5. 기타 지능검사
5.1. 카우프만 지능검사
5.2. 라이터 비언어성 지능검사
5.3. 사회성숙도검사와 바인랜드 적응행동척도 2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능검사는 개인의 지적 능력을 평가하고 인지적 특성 및 임상적 진단을 위한 자료를 제공해 주는 유용한 검사이다. 지능은 개인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할 수 있고, 합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으며,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총체적인 능력이다. 상담현장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지능검사는 웩슬러 지능검사가 있고, 가장 최근에는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5판이 표준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인지능력의 평가는 인간에 대한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특정한 행동이나 정서에 장애가 있는 사람의 인지능력 검사도구로도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지능평가는 영재 및 재능아 혹은 학습장애 아동을 판별하는 다양한 방법 중의 하나로 사용된다. 지능검사를 활용하여 영재 아동을 판별하는 이유는 영재 아동의 지적수준과 잠재 능력 및 지적 특성을 밝혀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지능의 개념과 이론, 여러 가지 지능검사에 대해 알아본다.


2. 지능의 개념과 이론
2.1. 지능의 개념

지능은 키나 몸무게와 같이 물리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심리적 구성개념(추상적 개념)이다. 지능에 대한 개념은 크게 이론적 측면과 임상적 측면으로 나누어 발전해 왔다. 이론적 측면은 지능을 정의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는 반면, 임상적 측면은 지능을 측정하고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지능의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며 강조점이 다르다. 지능의 구성개념은 사회와 과학의 진보에 따라 변화하고 있으며, 주로 신경과학의 발전에 의해 구성개념이 변화하고 있다.


2.2. 지능이론
2.2.1. 2요인 이론

스피어먼(Spearman)은 지능을 "상관관계로 추출된 일반능력"이라고 정의하면서, 요인분석 방법을 통해 일반(g)요인과 특수(s)요인으로 이루어진 2요인 이론을 제안하였다. g요인은 선천적 능력에 해당하며 각각의 문제를 처리하는데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일반화된 능력이며, s요인은 후천적으로 학습되는 것으로 언어나 수학 같은 개별적이고 특정한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에 관여한다. 스피어먼은 학령기 아동들에게 문학, 영어, 수학 등 다양한 영역을 측정하는 검사를 실시한 후 검사들 간 정적 상관이 있음을 발견하고 공통된 지적 능력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이 이론은 두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특수요인(s요인)보다는 일반요인(g요인)이 지능의 핵심이라고 강조했기 때문에 사실상 단일요인 이론이라고 간주할 수 있다.


2.2.2. 기본정신능력 모형

서스톤(Thurstone)은 지능은 하나의 일반요인(g요인)이 아니라 7개의 다중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제안하였다. 7개 요인들은 기본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ies: PMA)이라고 하며, 언어이해, 언어 유창성, 수, 공간, 기억, 추리, 지각속도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각 능력은 서로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서스톤의 기본정신능력 모형은 지능이 단일요인이 아닌 다양한 요인들로 구성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언어이해, 언어 유창성, 수리력, 공간지각능력, 기억력, 추리력, 지각속도와 같은 7가지 기본정신능력은 상호 독립적으로 작용하며, 개인마다 이러한 능력들의 수준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은 전통적인 단일요인 이론과 달리 지능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교육과 직업 선택 등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장점이 있다.

그러나 서스톤의 기본정신능력 모형은 각 요인이 서로 독립적이라고 보았지만, 실제로는 요인들 간 상관관계가 있다는 한계가 있다. 이후 지능의 구조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모형들이 발전하게 되었다.


2.2.3. 지능구조 모형

길퍼드(Guilford)는 지능을 "다양한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또는 기능의 체계적 집합"으로 정의하면서 지능구조모형(structure of intellect: SOI)을 제안하였다"" 이 모형은 지능이 내용, 조작, 결과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내용은 정보의 종류로서 '시각, 청각, 상징, 의미, 행동'으로 구분되고, 조작은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인지, 기억장치, 기억유지,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평가'로 나뉜다"" 결과는 내용과 조작이 상호작용하여 산출된 '단위, 유목, 관계, 체계, 변환, 함축'으로 구분된다""

이처럼 길퍼드의 지능구조모형은 내용 5개, 조작 6개, 결과 6개로 총 180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요인이 상호 독립적이지 않고 상관관계를 가지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실제 적용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지능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2.2.4. 유동-결정 지능 모형과 CHC이론

유동-결정 지능 모형과 CHC이론은 지능에 대한 이론적 모형이다. 커텔(Cattell)은 기존의 단일 대 다중요인 관점을 절충하여 지능을 유동적 지능(fluid intelligence: Gf)과 결정적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 Gc)의 두 개의 일반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유동적 지능은 선천적이고 타고난 지능이며, 결정적 지능은 학습을 통해 후천적으로 습득된 지능이다.

혼(Horn)은 커텔의 모형을 확장하여 커텔-...


참고 자료

박민주(2022),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정신화, K-WISC, PAI-A, Rorschach검사 심리프로파일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양이진(2021), “K-WISC-Ⅴ지능검사와 한국판 KBIT 2 간편 지능검사의 상관관계와 지능이 높은 아동의 특성분석”,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네이버 지식백과]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 검사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한국심리학회)
[네이버 지식백과] TAT [thematic apperception test]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
정신건강간호학 上, 下, 양승희 외 공저, 수문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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