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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허니버터칩의 선정이유
허니버터칩의 선정이유는 다음과 같다. 허니버터칩의 단맛 열풍이 과자시장에서 다른 과자들의 단맛제품의 과자의 매출 증가를 유도하였고, 마케팅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허니버터칩이 출시되기 전에는 과자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불과 5%였지만, 허니버터칩이 출시된 이후 과자시장에서 해태제과의 점유율을 급상승 시킨 효자상품이었다. 또한 97년 부도위기를 맞은 크라운제과는 가까스로 위기를 면했지만 01년도 증시에서 퇴출을 당했고, 이후 04년 다수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자신보다 매출이 두 배나 큰 해태제과를 인수하는 데 성공하여 여러 번의 상장시도가 있었으나 번번히 실패했으나, '허니버터칩'의 인기 덕분에 2016년 드디어 상장에 성공하였기 때문이다. 단 한 가지 제품으로 회사에 어마어마한 매출을 올리게 된 사례라 선정하였다.
2. 허니버터칩 마케팅 전략 분석
2.1. 허니버터칩 SWOT분석
허니버터칩은 시장 최초의 단맛 감자칩으로서 기존 제품들과의 차별성을 갖고 있다. 또한 공장 설비 증설로 인해 공급량이 증가할 수 있었고, 별도의 마케팅 비용 없이도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홍보로 인해 큰 관심과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 헝거 마케팅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공급량 증가로 인해 헝거 마케팅의 효과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SNS의 발달로 인한 바이럴 마케팅의 시너지 효과와 소비자들의 단맛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기회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PB제품들의 강세, 일시적인 열풍으로 인한 소비자 외면 위협, 허니통통 등 자사 제품들 사이의 잠식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2.2. 허니버터칩 STP전략 분석
허니버터칩은 기존 감자칩 시장을 세분화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SNS 이용률이 높은 10대~20대를 주요 고객층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통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효과적인 홍보를 달성하였다.
먼저,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측면에서 허니버터칩은 짠맛 중심이던 기존 감자칩 시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