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의사소통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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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특수교육학개론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제 1
1.1. 장애유형1 자폐성 장애
1.2. 장애유형2 정서 및 행동장애

2. 문제 2
2.1. 사회적 상호작용
2.2. 제한적, 상동적, 반복적 관심, 활동
2.3. 의사소통
2.4. 장애아 특징
2.5. 장애 인식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

3. 문제 1
3.1. 발달지체
3.2. 의사소통장애

4. 문제 2
4.1. 사례
4.2. 특징
4.3. 긍정적, 부정적 영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제 1
1.1. 장애유형1 자폐성 장애

자폐성 장애는 언어적·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기술,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의 반복적이고도 상동적인 양상의 세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정도의 손상을 보이는 발달장애이다. 대개 3세 이전에 뚜렷하게 구별할 수 있다.

자폐성 장애의 원인은 유전, 두뇌이상, 신경화학적 요인, 임신과 출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유전적 요인의 영향이 크며, 뇌간과 전두엽, 대뇌피질 등의 두뇌구조가 일반 아동과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세로토닌 등 신경전달물질의 이상도 자폐성 장애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임신이나 출산 과정에서의 합병증도 자폐성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사회정서적 특성, 언어적 특성, 인지 및 학업적 특성, 행동적 특성에서 일반 아동과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으며, 제한적이고 상동적인 행동과 관심사를 나타낸다. 언어발달이 지체되고 문제행동을 자주 보인다. 또한 지적능력에서도 영역별 편차가 크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자폐성 장애 아동의 교육을 위해서는 구조화된 프로그램, 비연속 개별지도, 단서 제공 등의 교수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사회성 및 의사소통 기술 증진을 위한 지도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3세 이전의 조기 발견과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1.2. 장애유형2 정서 및 행동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정신적 질환을 진단하는 지침인 'DSM-5'는 정서 및 행동에 대한 정신과적 질환에 '파괴적 기분조절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로 분류하여 기술하였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권리를 피해를 입히거나 아동의 경우에는 권위자인 성인과 빈번히 논쟁한다. 품행장애 아동은 분노나 불안 등의 정서를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며, 적대적 반항장애 아동은 행동 통제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모두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갑자기 감정이 폭발하고 불안과 우울, 분노를 표출한다. 그러므로 최대한 조기발견을 하여 적절한 치료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

정서·행동장애를 보이는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생물학적 요인을 살펴보면 정서·행동장애를 가진 아동은 두뇌기능에 문제가 있어서 비정상적으로 발달하거나 사고나 질병으로 두뇌가 손상되면서 기능과 구조가 정상의 범주를 벗어난 경우이다.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도 정서·행동장애가 발생하게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조현병의 경우에 일란성 쌍둥이가 이란성 쌍둥이에 비해 형제나 자매, 남매가 모두 정신장애를 앓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그러나 환경적 요인에 따라서 정서·행동장애 발병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유전적으로 같은 일란성 쌍둥이가 모두 조현병에 걸릴 확률은 약 50%미만 수준이다. 또한 기질적인 요인도 있는데, 기질은 아동이 어떤 자극과 경험에 반응하는 유형을 결정하는 요소이며, 선천적으로 타고난다.

정서·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은 외현화, 내재화 행동문제를 보인다. 외현화 행동문제를 살펴보면 가장 많이 관찰되는 행동은 높은 공격성과 충동성이다. 연령이 낮은 아동은 연령이 높은 아동이나 청소년에 비해서 또래와 다투고 싸우거나 요구를 거절하고, 파괴적인 행동을 하거나 소리를 지리는 문제를 일으키는 빈도가 높지만 성장하면서 빈도가 감소되거나 사라진다. 반면에 정서·장애아동은 시간이 지나도 문제행동이 잦아들지 않고 오히려 더 심해지고 특별한 이유가 없는 경우가 적지 않다. 내재화 행동문제를 보이는 정서·행동장애 아동은 타인에게 피해를 입히지는 않지만 자신의 발달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문제가 된다. 이들은 높은 불안감, 기분장애, 위축, 사고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이나 대인관계 능력이 낮고, 잦은 공상, 극도의 수줍음, 죄책감, 불안, 신체적 불안감 느끼며 이로 인해 교육기관에서 공부를 하거나 다른 활동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지도를 위한 방법으로는 조기중재가 중요하다. 이들이 가진 장애는 대체로 부모의 잘못된 양육태도나 불안정한 애착, 부정적인 부모-자녀 관계로 인한 것이 많기 때문에 조기발견을 통해 환경을 변화시키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면 예후가 좋지만, 이때 부모와 교사가 장애를 대처하는 지식이나 기술에 미숙하면 이들의 행동문제를 개선될 수 없다. 행동수정 방법도 효과적인데, 부정적인 강화를 사용하여 그들의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


참고 자료

유은영, 조은경,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20.
김미경 외,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
정대영, 특수교육학, 창지사, 2017.
박원희 외. 특수교육학 2판, 교육과학사, 2017.
김미란. 2010.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을 위한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 적응 효과.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선아. 2015. 자폐스펙트럼 장애 자녀를둔어머니의 양육경험-아스퍼거 장애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윤미/ADHD 우리 아이 어떻게 키워야 할까/웅진지식하우스/2022
반건호/나는 왜 집중하지 못하는가/라이프앤페이지/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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