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문 학교사회복지사 양성 필수 조건과 자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의미와 필요성
1.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중요성
2. 본론
2.1.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수 조건과 자격
2.1.1. 사회복지사 1급 자격 요건
2.1.2. 학교사회복지론 및 관련 교과목 이수 요건
2.1.3. 학교사회복지 관련 실습 및 근무 경력 요건
2.2. 학교사회복지사 양성과정에 필요한 커리큘럼
2.2.1. 청소년 및 아동에 대한 이해
2.2.2. 학교 및 교육 환경에 대한 이해
2.2.3. 상담 기법 및 프로그램 개발 능력
2.2.4. 지역사회 자원 연계 및 협력 능력
2.2.5. 학교 행정 및 정책에 대한 이해
3. 결론
3.1. 학교사회복지사 양성의 필요성과 의의
3.2. 학교사회복지사 역할의 전문성 제고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의미와 필요성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복지 실현을 목표로 하는 사회사업 전문분야이다. 교육 병리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학생·사회 문제를 예방·해결하여 궁극적으로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기능으로서 의미가 있다. 아동청소년에게 학교는 가정 그 이상으로 중요한 환경이며, 사회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학교도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 내에서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관리의 필요성이 점점 강화되고 학교사회복지라는 전문적 영역의 필요성이 제고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학령기 아동에게 학교라는 공간이 단순히 정보나 지식을 배우는 공간을 넘어, 생활 공간이며 또래집단과 인간관계를 맺는 사회라는 점에서 매우 긴밀하고 중요한 환경임에 주목하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 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생의 안녕과 행복을 보장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현재, 가정의 역할과 기능이 축소되면서 학교도 많은 변화가 이어졌고, 학교는 입시 경쟁으로 인한 스트레스, 학교폭력 등의 문제가 사회문제로 지적될 정도로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학교사회복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학생들의 안녕과 행복을 도와야 할 필요성이 있다.
1.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중요성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삶의 질 향상과 학생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전문가이다.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여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학생들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발휘를 지원하는 교육 기능을 수행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개인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와 문제를 관심 있게 바라보며 지원한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이 공정한 교육 기회와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더불어 학생들의 건전한 사회적 기능 실현을 위해 학생 개인을 포함한 사회환경 및 교육환경 변화에 즉시 개입하고,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일반 교사나 교육행정가의 역할과는 구분되는, 학생-학교-지역사회를 연계하는 고유한 역할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육 현장의 변화와 함께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전문적으로 대응하며, 학생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성장을 위해 노력한다. 이를 통해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학교사회복지사의 핵심적인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수 조건과 자격
2.1.1. 사회복지사 1급 자격 요건
사회복지사 1급 자격 요건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고도의 전...
참고 자료
박경혐 외 1명, 학교로 간 사회복지사, 공동체, 2017.
주석진, 학교사회복지사 표준직무 매뉴얼, 양서원, 2020.
성민석 외 19명,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홍봉선,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2020
네이버 지식백과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2009, 학지사
유해숙, 학교사회복지, 2011, 한국방송통신대학원
강지나,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청소년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2007
전병진,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요건과 역할에 관한 이론적 고찰」,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철학전공 석사학위논문,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