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인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이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차별되는 이유
3.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 인식 변화 방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애인식 개념은 장애 문제를 정의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서는 장애와 관련된 모든 문제에 영향을 미친다. 장애인식의 개념이 변화하는 것은 장애와 관련된 문제에서 전반적인 인식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이며 해결방안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구축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이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차별받는 이유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비장애인의 인식 변화 방안이 필요하다.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장애인식을 확립하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이 요구된다.
우리나라 사람이 장애에 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차별하는 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우리나라 사람의 사고방식이 이질적인 것은 배척하고 일반적으로 동질 인간, 평균 인간, 보편 인간을 지향하는 동질의식이 강하다는 것이다. 둘째, 개성을 존중하는 것보다 다양한 부분을 갖춘 완전 지향적인 인간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셋째, 장애인에 관한 무관심으로 인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형성되고 차별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의 인식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장애인에 ...
참고 자료
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 이병화, 장애인뉴스, 2015.09.06.
장애이해교육 필요성과 편견의 원인, 조홍중, 에이블뉴스, 2004.08.12.
정정희, 2020, 비장애인 동료근로자의 장애인식 변화과정 경험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p.13~16
김희철, 2010, 독후감쓰기가 중학생들의 장애인식 변화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42~43
권요한·김수진·김요섭·박중휘 외 5명(2015).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이순화(2021). 장애영유아 통합어린이집 원장의 전문성 및 리더십이 교사 협력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통합교육학회 편(2010). 통합교육.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