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부모교육의 중요성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성장해나가는 토대가 가정이다. 부모는 자녀의 최초의 교사이자 양육자로서 자녀의 발달과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부모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기계와 동물을 다루는 일에도 전문적인 준비와 교육이 필요한데, 가장 가치 있는 인간을 양육하는 부모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노력과 교육이 필요하다. 부모교육은 아동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도 필요한데, 특히 결정적 발달시기인 영유아기에 부모가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면 자녀에게 양육과 보호의 결핍이 초래되어 교육의 기회를 상실하거나 훼손될 수 있다. 급속한 사회 변화로 인해 예비부모 세대인 청년들이 부모역할에 대한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부모가 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실제로 부적절한 부모역할로 인한 아동학대, 자살시도 등의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어, 예비부모 세대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부모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 건강한 가정과 사회 형성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부모와의 감정교류를 통해 애착을 형성하고 부모와의 애착을 기본으로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결정적인 시기인 영아기부터 부모에게 교육을 받은 것을 토대로 삶을 배워가고 인간으로서 성장해간다. 가장 가치 있는 일인 인간을 양육하는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일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부모교육은 아이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요하며, 영유아기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부모가 부모 됨의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자녀들이 양육과 보호를 받지 못함은 물론 교육상실과 훼손의 가능성이 있다. 급속한 사회의 변화는 우리 젊은 청년들이 부모 됨의 준비가 되지 못한 상태에서 부모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상황을 초래하였다. 이에 따라 예비부모세대인 청년들에게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얼마나 필요하고 중요한 사안인지를 알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여대생을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여 대학교육에서 부모교육의 교육 필요성을 증명하고 예비부모 세대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2.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
2.1. 부모교육의 정의와 목표
부모교육이란 부모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습득하고 개발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부모교육의 목표는 부모로 하여금 자녀의 발달과 교육에 적합한 능력을 갖추도록 하여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부모교육은 부모에게 자녀 양육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와 기술을 제공하고, 부모-자녀 관계를 증진시키며, 부모의 자아실현과 만족감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부모가 자녀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부모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있다.
이를 통해 부모는 자녀의 발달 특성과 요구에 맞는 양육 방식을 익히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나아가 부모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이루어 건강한 가족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부모교육은 가정과 사회의 건강성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2. 부모교육의 법적 기반
헌법에서는 부모의 교육권에 대한 명문의 규정이 존재하지 않지만, 헌법재판소는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권이 헌법 이전에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자연권이라고 판시하고 있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