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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8 민주화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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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8 민주화운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2.28 민주화운동
1.1. 개요
1.2. 배경 및 경과
1.3. 의의 및 평가

2. 10.18 마산민주화운동
2.1. 개요
2.2. 경과 및 특징
2.3. 영향과 의의

3. 5.18 광주민주화운동
3.1. 개요
3.2. 전개 과정
3.3. 시민군의 저항
3.4. 계엄군의 무력 진압
3.5. 역사적 의미

4. 6월 민주항쟁
4.1. 배경
4.2. 경과 및 전개
4.3. 6.29 선언과 민주화 이행

5.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촛불집회
5.1. 배경 및 경과
5.2. 촛불집회의 전개
5.3. 정치적 결과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2.28 민주화운동

28 민주화운동

1952년 발췌개헌과 1954년 사사오입 개헌으로 인해 국민들 사이에서는 새로운 정권 창출이라는 요구가 형성되었다. 이에 위협을 느낀 이승만 정권은 사전선거운동을 벌였으나, 1956년 제3대 정·부통령 선거에서 이승만 후보의 경쟁자인 조봉암 후보가 유효득표수 약 30%에 해당하는 216만 표를 얻게 되었다.
1960년 2월 27일, 여당이었던 자유당은 이기붕의 대구 유세 날에 각 기관과 업소에 오후 1시 예정인 유세 강연 시작에 늦지 않도록 지시해 청중을 최대한 유세장에 동원했다. 반면 2월 28일에 민주당 장면 후보의 대구 유세가 예정되자, 자유당 경북도당은 야당 유세현장에 사람들이 몰리지 않도록 각종 행사를 갖도록 했고, 고교생들을 조기 중간고사·영화관람·토끼사냥 등의 명분으로 등교시켰다.
이 같은 일요일 등교 지침에 분노한 학생들은 경북고 학생부 위원장 이대우 등이 학교 조회단에 올라 전날 작성한 결의문을 낭독하면서 시위를 벌였다. 대구 8개 고등학교의 1,200여 명 학생들이 거리로 나와 시위를 하였고, 시위 과정에서 10여 명의 학생과 수 명의 경찰관이 부상을 입었으며, 약 150명~200명의 학생이 연행되었다.
2.28 대구민주화운동은 이승만 정권의 독재정치에 저항하여 정치권력의 성격을 문제 삼았다. 이는 정부 수립과 함께 채택한 자유민주주의의 원리를 실현하려는 최초의 노력이었다. 자유당 정권은 이를 공산당의 사주에 의한 것으로 규정하려 했으나, 실제로는 급격한 사회변화 속에서 성장한 신흥 사회세력에 의해 수행되었다.
대구 2.28민주운동은 대구 시민의 높은 정치의식, 언론계의 지지, 교사들의 역할 등이 주요했다. 이들은 시국에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학생들의 기개를 키워주는 역할을 했다. 2.28민주운동은 피의 희생 없이 이루어졌으나, 그 결과 무기한 휴교령, 집회 불허, 언론 검열 등의 탄압이 있었다.
이와 같이 2.28 대구민주화운동은 해방 후 한국 현대사를 형성한 '냉전-분단-독재'와 '민족-통일-민주'라는 두 개의 큰 흐름이 맞물리며 일어난 사건이었다. 학생들은 당시 정부의 부당한 행위에 저항하여 자유민주주의를 실현하고자 했으며, 이는 4.19혁명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1.1. 개요

28 민주화운동은 1960년 2월 28일 대구시 고등학교 학생들이 이승만 정권의 독재정치에 저항하여 일으킨 가두시위와 그에 이어진 여러 가지 민주화 운동을 의미한다. 학생들은 일요일에 강제 등교시키려는 정권의 조치에 분노하여 자발적으로 시위를 벌였고, 이는 전국 각지로 확산되어 4.19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 이러한 운동은 당시 정부에 의해 '공산당의 사주에 의한 폭동'으로 규정되었으나, 실제로는 해방 이후 한국 현대사를 형성해온 '냉전-분단-독재'와 '민족-통일-민주'라는 두 개의 큰 힘이 부딪히면서 터져 나온 일이었다. 2.28 민주운동은 정부 수립 이후 자유민주주의의 원리를 실현하려는 최초의 시도였으며, 대구 시민의 높은 정치의식과 언론, 교사들의 지원 속에서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이는 4월 혁명으로 이어지며 정권 교체의 계기가 되었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민주화 운동이 전개되었다는 점에서 그 역사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2. 배경 및 경과

2.28 민주화운동은 1960년 2월 28일 대구시의 8개 고등학교 학생들이 이승만 정권의 독재정치에 저항하여 일으킨 가두시위와 그것에 이어 추진한 여러 가지 민주화 운동이었다. 학생들의 시위는 민주당 장면 후보의 유세장 참가를 방해하기 위하여 자유당 정권이 학생들을 일요일에 등교케 한 데 있었다. 그러나 이 운동은 구조적으로 해방 이후 한국 현대사를 형성한 '냉전-분단-독재'와 '민족-통일-민주'라는 두 개의 큰 힘이 맞물리고 부딪히면서 터져 나온 것이었다. 학생들은 자유당 정권이 민주적 기본권리를 요구하는 데 대해 '공산당의 사주에 의한 것'이라고 규정하려 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었다. 2.28은 식민통치, 분단, 전쟁을 겪으면서 패배의식에 빠져있던 사람들에게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정치적 효능'을 일깨우고, 국민의 권리의식을 고양시킴으로써 4.19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

4.19혁명은 2.28 대구민주화운동을 필두로 전국각지에서 독재정치에 대한 저항의 불씨가 일어난 결과였다. 특히 마산에서는 민주당원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고, 경찰의 발포로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사태가 악화되었다. 이후 고려대생의 시위가 전국으로 확산되자, 이승만 정권은 서울에 계엄령을 선포하였다. 4월 26일 시위대가 경무대로 다시 집결하는 등 사태가 심각해지자, 오전 10시 30분 이승만 대통령은 하야 성명을 발표하고 다음날 국회에 사임서를 제출하였다. 제1공화국이 무너진 후 정부는 허정의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되었고, 내각제 개헌과 7.29총선을 통해 민주당 정권이 탄생했다. 그러나 1961년 박정희가 주도한 5.16 군사 정변으로 제2공화국은 막을 내리게 되었다.


1.3. 의의 및 평가

5.18 광주민주화운동은 폭력지배체제에 대한 국민의 저항이었다. 정부가 폭력지배체제를 형성하여 국가권력을 사유화하고 폭력을 통해 유지하려 했으나, 광주시민은 이에 저항하며 빼앗긴 주권을 되찾고자 하는 투쟁을 전개했다. 이는 국가와 시민사회가 더 이상 갈등, 분열, 소외의 관계를 반복하지 않고 사회적 상호성과 합리성을 통해 극복하며 통합된 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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