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마트폰 게임중독개선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방법
2. 본론
2.1. 본인의 경험에 의한 청소년의 인터넷, 스마트폰중독(게임중독) 모습
2.1.1. 청소년들의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게임중독)의 현황
2.1.2. 갈등 해결방안
2.2. 이론적 내용, 중독(정신 심리적 요인, 사회적 요인과 게임중독 관련성)
2.2.1. 정신 심리적 요인
2.2.2. 사회적 요인
2.3. 2014년도 인터넷중독, 스마트폰 중독 실태조사 결과
2.3.1. 인터넷 중독위험군
2.3.2.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2.3.3. 인터넷중독 실태
2.3.4. 스마트폰중독 실태
2.3.5. 스마트폰 중독위험 특성
2.3.6. 결과에 대한 본인의 생각
2.4.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게임중독의 문제점
2.5. 청소년의 스마트폰에 의한 게임중독의 내용
2.5.1. 게임중독의 정의
2.5.2. 온라인 게임중독 원인
2.5.3. 가정의 문제, 스마트폰 문화의 문제와 게임중독의 관련성
2.5.4. 게임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2.5.5. 게임중독 모델에 대한 본인의 생각, 개선방안
2.6.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과 치료에 문제해결 원리 7단계 적용 프로그램
2.6.1. 문제해결 원리 7단계 내용
2.6.2. 문제해결 원리 7단계 적용 프로그램(인터넷, 게임중독 개선 프로그램 운영)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필자는 초중고 3자녀의 청소년을 양육하고 있으며, 몇 년 전부터 아이들과 스마트폰 사용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지만 뚜렷한 해결책을 찾지 못한 채 갈등이 오히려 커지고 있다. 이에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많은 관심이 있고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방법론을 알고 싶은 간절한 마음이 있었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연구와 실태를 조사하면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올바른 해법으로 청소년의 스마트폰중독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먼저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를 국내외 사례를 통해 파악하고,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과 특성을 알아본다. 이를 토대로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고, 스마트폰 중독 예방 및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2. 연구방법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중독(게임중독)에 대한 실태조사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살펴보기 위해 다양한 문헌과 선행연구들을 활용한다. 먼저, 기존의 논문, 서적, 인터넷 자료 등을 통해 스마트폰중독(게임중독)의 개념, 실태, 문제점과 원인 등을 체계적으로 파악한다. 또한 청소년의 스마트폰 및 게임 사용 실태와 관련된 통계 자료들을 분석하여 현황을 구체적으로 확인한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의 스마트폰중독(게임중독) 해결방안에 관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상담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자의 경험과 관점을 토대로 청소년 스마트폰중독(게임중독)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2. 본론
2.1. 본인의 경험에 의한 청소년의 인터넷, 스마트폰중독(게임중독) 모습
2.1.1. 청소년들의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게임중독)의 현황
청소년들의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게임중독)의 현황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청소년 10명 가운데 4명은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스마트폰 중독(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에 해당한다. 전년도 조사 결과와 비교했을 때 그 비율이 증가한 것이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한 외부 활동 감소로 인해 게임에 과도하게 몰두하는 청소년의 비중이 2배 가까이 늘어났으며, 특히 읍면 지역 학생들의 게임 과몰입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청소년은 게임이나 동영상, 영화 등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량이 전년도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교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2.1.2. 갈등 해결방안
IT 시대에 우리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게 막을 수도 없는 일이다. 그래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 방법으로는 유아기의 IT 사용 시기를 최대한 늦추어야 한다. 월령별 콘텐츠를 골라서 아이들에게 사용하도록 해줘야 한다. 직접 부모가 사용해보고 아이에게 맞는지 판단해서 골라주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아이가 혼자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게임을 하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 부모와 함께 대화를 하면서 같이 즐기는 것이 좋다. 사용시간을 사전에 정하고 아이가 꼭 그 약속을 지키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정해진 요일에 정해진 시간만 사용하도록 하고 그 후에는 빨리 다른 곳으로 아이가 관심을 바꿀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스마트폰에 꼭 필요한 어플리케이션만 남겨두고, 사용 빈도가 낮은 것은 삭제하여 할일이 없거나, 혼자 있을 때 스마트폰을 뒤적거리는 일을 막아야 한다. 수영ㆍ태권도 등 다른 취미를 만들어 주거나 친구들과 함께 뛰어 놀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게 필요하다. 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각도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부모의 관심과 노력이 가장 중요하며, 정부와 지역사회, 교육기관의 체계적인 지원 또한 필요하다.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가족, 학교, 사회가 힘을 합쳐 스마트폰 중독 예방과 중재에 힘써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의 긍정적인 면을 누리면서도 중독의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2. 이론적 내용, 중독(정신 심리적 요인, 사회적 요인과 게임중독 관련성)
2.2.1. 정신 심리적 요인
중독자들은 반사회적 또는 경계형 인격 특징이 많다. 이는 자아와 초자아가 발달하는 시기 이전에, 즉 구순기 단계에서 인격 발달이 정지되어 있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은 대인관계에서 지나친 요구와 의존성을 나타내며, 더불어 충족 연기가 어렵고 즉각적 만족 추구가 일반적 행동의 특성이다. 이에 의해서 게임에 대한 요구와 의존도가 높아지고 억제력이 부족하게 되는 것이다. 중독자들은 자아와 초자아의 발달이 정지되어 있어 대인관계에서 지나친 요구와 의존성을 보이며, 즉각적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심리적 특성으로 인해 게임에 대한 높은 의존도와 낮은 자기 통제력을 나타내게 된다.
2.2.2. 사회적 요인
오늘날 우리 사회는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사회환경의 발전에 의해서 인터넷, 스마트폰이라는 환경이 발전하였고 이에 따른 게임도 발전하였다. 이로 인하여 우리들은 다양한 게임을 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있어 홀로 보내는 청소년들이 증가하여 게임을 하는 시간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오늘날 사회적으로 혼란한 시기에 게임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풀고 있는 상황에서 게임중독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게임중독 모델은 최근에 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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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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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열 외, 청소년복지론, 공동제, 2023
정익중 외,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21
구혜영, 청소년복지론, 신정,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