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1.1. 수업 단원 분석
본 단원은 한글 모음자를 바르게 읽고 쓰는 능력을 기르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학생들이 모음자를 읽고 쓰는 것을 배우고 그것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단원을 구성하고 있다. 단원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차시 학습에서는 모음자 모양 알기, 모음자 이름 알기, 모음자 찾기, 모음자 읽기, 모음자 쓰기, 모음자 놀이하기 등의 활동을 차례로 다루고 있다. 모음자를 학습하는 과정은 발음 중심 접근 방법과 의미 중심 접근 방법을 활용해 균형 있는 '기초 문식성 지도'를 중점으로 두었다. 모음자 이해를 돕는 다양한 자료들을 제시함으로써 모음자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에 흥미를 느끼도록 구성하였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학습하면서 모음자의 모양과 이름, 소리와 쓰는 순서를 배우게 된다. 학생들은 이러한 학습 과정을 통하여 모음자에 더불어 한글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가져 한글을 바르게 읽고 쓰는 '기초 문식성'을 키우게 될 것이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모음자 익히기 뿐만 아니라 그것을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배우는 과정에서 친구들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개인 간, 집단 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에 대해서는 차후에 더욱 심화적으로 다루도록 할 것이다.
1.2. 모음자의 이름 알기
모음자의 이름 알기는 한글 해득의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이 모음자의 이름을 정확히 알고 이를 구분할 수 있게 되면 이후 한글 학습의 기초가 튼튼해질 수 있다. 교사는 모음자의 이름을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모음자를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먼저 교사는 학생들이 모음자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 유발 활동을 실시한다. 동화책 "오리가 아야!"를 읽어주면서 모음자가 들어간 단어들을 찾아보게 하고, 이를 다시 한 번 반복해 읽게 함으로써 모음자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아, 야, 어, 여, 오, 요, 우, 유, 으, 이"로 이루어진 모음자의 이름을 익힐 수 있다.
나아가 교사는 모음자가 들어간 단어들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모음자의 이름을 반복해 익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아침, 야자수, 어깨, 여우, 오리, 요리사, 우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