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실습계획
1.1. 실습 개요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예비 보육교사는 실제 보육 현장에서 영유아들과 상호작용하며 보육교사의 역할과 전문성을 체험할 수 있다. 실습생은 영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보육활동을 계획 및 실행하며, 지도교사의 피드백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실습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계 속에서 보육교사로서의 자세와 역량을 기르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실습생은 보육교사로서의 준비도를 높이고 현장 적응력을 기를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보육실습은 예비 보육교사에게 필수적인 교육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1.2. 실습 목표
보육실습생으로서 영유아의 상호 작용, 일상생활 및 놀이지도, 보육실습기관 내의 실내·외 구성 및 교재, 교구의 활동을 경험하며 수업을 진행 등을 현장에서 경험해봄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 역할, 책임, 태도 및 자세를 직접 경험하고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다. 예비 보육교사로서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는데 실제적 도움을 주는 배움의 장소로서 실습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
1.3. 실습 내용 및 활동
실습생은 만 1세 반에서 교사 역할에 대한 관찰을 꾸준히 진행하면서 지도교사님의 보조 역할을 담당하였다. 등원하는 아이들의 가방을 정리하고 오전간식, 점심, 오후 간식 배식 전 손 씻기와 식사지도 및 양치질을 도와주었다. 낮잠을 자기 힘들어하는 영아를 토닥여 잠들도록 도와주고, 실내외 활동 시 영아들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 깊게 살펴보았으며 교실 환경정리를 하였다.
3번째 주에는 부분 수업을 기획하여 준비하고 실행하였다. 감각·탐색 영역의 "같은 색을 찾아보아요."와 신체 영역의 "물감 지퍼백으로 재미있게 놀아요"를 수업하였다. 수업을 위해 교구 제작과 수업 계획서를 준비하였으며, 수업 실행 시 영아들의 집중을 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도입 방법을 연구하여 적용하였다.
실습 기간 내내 보조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영아들과의 상호작용, 일상생활 및 놀이지도, 보육실습기관 내의 실내·외 구성과 교재·교구의 활동을 경험하였다. 또한 실습지도교사의 지도하에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면서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 역할, 책임, 태도 및 자세를 함양할 수 있었다.
이처럼 실습생은 이론으로만 배워왔던 다양한 기술을 현장에서 직접 실천해보고 선배 보육교사들의 상호작용과 수업 진행 방법을 관찰하며 실습을 통해 보육교사로서의 실무 능력을 습득해 나갔다.
1.4. 실습 평가
실습생은 실습 목표와 관련된 실습 내용 및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였다. 실습 초반에는 영아들의 일상생활 및 보육활동을 관찰하고 지도교사의 보조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집중하였다. 이후 실습생은 점차 영아들과의 상호작용을 늘리며 자유놀이 지도와 부분 수업 실행 등 보육교사의 역할을 경험하였다. 실습 과정에서 영아들의 발달 특성과 개별적 차이를 이해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이를 반영하여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또한 실습생은 실습 전반에 걸쳐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였으며, 어려움이 있을 때는 지도교사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도움을 요청하였다.
실습 초반 영아들과의 라포 형성과 일과 이해에 집중하였으나, 점차 영아들의 개별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상호작용 및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량을 기르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영아 발달에 대한 이해와 개별화된 교육의 필요성을 배우게 되었다. 또한 실습생은 실습 기간 동안 전반적인 보육교사의 역할과 책임을 체험하며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쌓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일부 상황에서 영아들의 문제행동 지도나 효과적인 상호작용 기술 적용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이는 실습생의 경험 및 지식의 한계에서 비롯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