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일유아생태교육관리자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독일 유아생태교육 관리자의 역할
1.1. 자연친화적 교육프로그램(숲유치원 프로그램)
1.2. 발도르프 프로그램
1.3. 자연친화적 교육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비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독일 유아생태교육 관리자의 역할
1.1. 자연친화적 교육프로그램(숲유치원 프로그램)
문명의 발달로 인한 환경 파괴와 인간성 붕괴를 반성하는 사회적·정신적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자연친화적 교육 프로그램의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물질만능과 편리만을 추구하는 삶 속에서 인간에 대한 존엄성 상실과 생태계 파괴가 이뤄져왔으며, 이러한 위기에 대한 반성에 있어 새롭게 제시된 것이 바로 자연친화교육이다. 국내의 경우, 자연친화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1970년 공해교육에서 시작되었고, 이후 1990년대 들어서면서 생태지향, 생태중심, 자연친화 등의 표현들이 유아교육 분야에 자주 등장하면서 자연친화적 교육이 가시적으로 인식되었다.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자연을 존중하는 가치관을 강조하고 있다.
자연친화적 교육이란 '유아가 자연을 하나의 생명으로 인식하고 직접 경험함으로써 자연과 상호적인 교류를 통해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도록 하는 교육'이다. 자연에서의 체험은 유아의 적응행동을 돕고, 자연체험을 통해 심미감이 발달되며, 인지발달을 도울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시키고 감각운동발달에 도움을 주며 사회·정서 발달을 돕는다. 이러한 여섯 가지 중요성에 기반한 일련의 유아교육을 자연친화적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칭한다.
자연친화적 교육은 네 가지 원리를 전제로 한다. 첫째, 자연에 있는 모든 것의 이름을 말해주려고 하지 말고, 대안적인 질문으로 되물으며 유아의 흥미를 유지시켜주고 유아의 의식을 높여줘야 한다. 둘째, 자연에 대한 지식보다 자연의 아름다움과 호기심에 중점을 둬야...
참고 자료
『유아교육과정』, 홍순정 이기숙 공저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보육학 개론』, 이순형외 공저 (지학사 2010)
『보육과정』, 조복희 권희경 김혜선 박은미 서소정 오현주 정성희 한세영 공저 (교육과학사 2008)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