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교생 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생실습의 중요성과 특별함
1.1. 교생실습의 의미와 가치
1.2. 교생선생님의 위상과 역할
1.3. 대학생과 선생님의 특별한 조합
2. 교생실습의 개인적 경험
2.1. 교사가 되기로 한 결심
2.2. 교사로서의 자질 고민
2.3. 교사의 사명감
3. 학교생활의 세부 경험
3.1. 시간별 학교생활 보기
3.2. 교사, 동료교사, 학생과의 인간관계
4. 수업 및 교과 관련 경험
4.1. 수업방법과 전략
4.2. 학급경영
4.3. 교과에 대한 능력
5. 교생실습 마무리
5.1. 실습을 마무리하며
5.2. 교사가 되기 위한 각오
6. 보육교사의 직무와 역할
6.1. 보육교사 직무의 정의와 영역
6.2. 보육교사 직무의 특성
6.3. 보육교사 역할과 자질에 따른 필수 직무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생실습의 중요성과 특별함
1.1. 교생실습의 의미와 가치
교생실습은 예비 교사들에게 미래 직업의 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와 가치가 크다. 먼저 교생실습은 예비 교사들에게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과 학교 경영 등을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교과수업 준비와 운영, 학생 지도 및 상담,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등 교사로서의 업무를 실제로 수행해볼 수 있다. 특히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예비 교사들은 자신의 교육철학과 교수 스타일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동료 교사들과의 협력과 경험 공유를 통해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
둘째, 교생실습은 예비 교사들에게 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응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학교라는 조직 내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규정과 문화를 경험하고 이해하게 되며, 학교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과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생들은 교직에 대한 현실적 이해와 함께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셋째, 교생실습은 예비 교사들에게 자신의 교직 적성과 능력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 교수활동을 수행하면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교사로서의 발전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실습 경험을 통해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열정을 갖출 수 있다.
종합하면, 교생실습은 예비 교사들에게 실제 교육현장을 경험할 수 있게 하고, 교사로서의 전문성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생들은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교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1.2. 교생선생님의 위상과 역할
교생선생님의 위상과 역할은 특별하다. 선생님이라는 직업은 학생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며, 교생선생님은 이러한 선생님의 모습을 대학생이라는 친근한 신분으로 보여준다.
학생들에게 선생님이란 "슈퍼맨"과 같은 존재이다. 선생님은 교과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쉽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평가와 상담, 학생들의 진로 지도까지 모두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많은 일을 해내야 하는 선생님이기에 특별한 자리라고 할 수 있다.
대학생인 교생선생님은 권위적이고 멀게 느껴지는 선생님과는 다른 친근한 존재이다. 학창시절 학생들에게 특별하게 여겨졌던 교생선생님이 다시 돌아와 그들과 소통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대학생과 선생님의 조합은 학생들에게 특별한 경험이 될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교생선생님은 선생님의 역할과 대학생의 친밀함이라는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기에,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매우 특별한 존재라고 볼 수 있다.
1.3. 대학생과 선생님의 특별한 조합
대학생과 선생님의 특별한 조합이라 함은 대학생이 교생실습 기간 동안 선생님의 역할을 경험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권위와 존경의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교생실습을 통해 대학생들은 선생님의 입장에서 학생들을 대하게 됨으로써 친근한 존재로 다가갈 수 있다""
과거에는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많지 않아 대학생이라는 신분이 특권층에만 부여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학교의 평준화와 많은 대학교 신설, 그리고 각 가계의 경제력 향상으로 대학 진학률이 높아지면서 대학생이라는 신분은 더 이상 특권층에게만 국한되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대학생은 친근한 존재로 인식되게 되었다. 이렇듯 친근한 대학생이 선생님의 역할을 수행하는 교생실습은 학생들에게 특별한 행사로 인식될 수밖에 없다""
특히 교생실습은 학창시절 학생들이 보았던 교생선생님이 다시 찾아와 자신들을 가르치는 모습이기에 그 감동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존재로 여겨지지만, 교생선생님은 대학생이라는 친근한 모습으로 학교에 찾아오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더욱 특별하게 다가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교생선생님은 단순히 수업만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하며,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고자 한다. 이처럼 선생님이자 동시에 선배의 모습으로 학생들과 교류하는 교생선생님은 학생들에게 특별한 존재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
2. 교생실습의 개인적 경험
2.1. 교사가 되기로 한 결심
교사가 되기로 한 결심은 교생선생님으로서의 첫 경험을 통해 큰 전환점이 되었다. 교생실습을 다녀오며 많은 생각이 들었는데, 항상 교사가 되는 것이 내 꿈이라고 생각해왔던 나에게 교생실습은 커다란 시험대였다. 실습기간 동안 배우고 싶은 열정이 가득했고, 되도록이면 많은 수업을 직접 해보고 학생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었다. 그러나 수업을 하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마지막 주에야 겨우 담임선생님께서 내게 수업을 맡겨주셨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과 충분한 대화를 나누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남았다. 교생실습을 하면서 교사의 자질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었다. 전문성과 사명감, 인격적으로 올바른 사람이라는 내 생각 속의 교사상에 비추어볼 때, 현직 교사들 중에는 사명감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교사의 사명감이 곧 교사의 자질이라고 믿기에, 교생실습 이후에도 그 마음을 꼭 지켜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교사가 되기로 한 결심은 실습을 통해 더욱 굳건해졌고, 학생들에게 눈높이를 맞추고 그들의 성장을 위해 전심을 다하는 교사가 되겠다는 ...
참고 자료
황해익, 송연숙, 정혜영, 보육교사론, 정민사, 2015
성미영, 김진경, 서주현 외 2명,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유구종, 조희정, 최신영유아보육학개론, 공동체, 2015
김송이, 최주혜, 서울시 보육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재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시여성가족재단,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