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조직신학 요약 - 인간론 구속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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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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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조직신학 요약 - 인간론 구속언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론: 구속언약
1.1. 언약의 명칭과 개념
1.1.1. 언약의 명칭
1.1.2. 언약의 개념
1.2. 구속언약
1.2.1. 성경적 근거
1.2.2. 구속언약에서의 성자
1.2.3. 구속언약의 요소들
1.3. 여러 관계
1.3.1. 선택과의 관계
1.3.2. 행위 언약적 수법관계
1.3.3. 성례관계
1.3.4. 은혜언약과의 관계
1.4. 구속언약에 대한 견해
1.4.1. 개혁파 학자들의 두 견해
1.4.2.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요리 문답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론: 구속언약
1.1. 언약의 명칭과 개념
1.1.1. 언약의 명칭

구약에서 '언약'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항상 베리트(berith)이다. 그 어원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자르다'는 의미의 히브리어 동사 바라(bara)에서 파생된 것으로 추측된다. 베리트는 쌍방간에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합의 또는 어느 한편이 다른 편에게 부과하는 약정을 의미한다.

신약에서 70인역에서 베리트는 대부분 디아데케(diatheke)로 번역되었다. 디아데케는 일반적인 그리스어 용법에서 '언약'을 의미하기보다는 '약정' 또는 '유언'을 의미하는 단어였다. 이는 성경 번역자들이 언약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다른 용어를 선택했음을 보여준다. 이는 히브리어 베리트가 가지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특별한 관계를 잘 표현하지 못하는 그리스어 단어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즉, 언약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기존 그리스어 용어를 조정하여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고 할 수 있다.


1.1.2. 언약의 개념

언약의 개념은 구속의 계시를 통해 공시적으로 사용되기 전에 이미 역사 속에서 발전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노아와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기 전부터 인간들 사이에서 언약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인간들은 이러한 준비 과정을 거쳐서 죄로 분열된 세상에서 언약을 맺는다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계시를 통하여 인간과의 관계를 언약 관계로 제시할 때 이를 곧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언약 개념이 인간에게서 시작되었다거나, 하나님께서 자신과 인간의 상호 관계를 서술하기 위해 이 개념을 빌려다 쓰셨다고 말할 수는 없다. 오히려 반대로 말할 수 있다. 모든 언약 생활의 원형은 하나님의 삼위일체적인 존재 안에서 발견된다. 인간 안에서 발견되는 것은 이 원형의 희미한 모형에 불과하다. 하나님께서 인간의 삶을 이와 같은 언약 관계의 삶으로 제정하셨기 때문에 언약 개념은 사회생활의 여러 가지 기둥들 가운데 하나가 되는 것이며, 이렇게 해서 언약 관계가 이미 발전된 이상, 하나님께서는 공시적으로 이 관계를 자신과 인간과의 실존하는 관계의 표현으로 소개하셨다.

하나님과 인간과의 언약 관계는 아브라함과의 계약이 공시적으로 맺어지기 훨씬 이전부터, 곧 태초부터 존재했다. 베리트는 종종 인간들 사이의 언약을 가리킬 때 사용되지만, 여기에도 언제나 종교적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언약은 두 사람 이상의 당사자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동등한 입장에 서서 서로가 지켜야 할 의무와 조건들을 자발적으로 주의 깊게 설정하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서 맺어지는 약정 또는 양도 계약서는, 우월한 위치에 있는 자가 열등한 위치에 있는 자에게 부과하고, 열등한 자는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약정을 할 때에는 하나님 앞에서 행하는 의식이 뒤따르기 마련이며, 이 의식을 통해서 약정은 구속력을 갖게 된다. 계약 관계에 있는 쌍방이 정해진 약정에 근거하여 어떤 약속...


참고 자료

김영규 조직신학 편람Ⅲ 구원론, 개혁주의 성경 연구소, 2005,
박해경, 챠트로 본 조기신학, 아가페 문화사 1998
벌코프, 조직신학(상) 크리스챤 다이제트, 2002.
벌코프 조직신학 개론 박희석역 크리스챤 다이제트, 2004
A.A. 하지,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서 해설, 김종흡 역, 크리스챤 다이제트, 2004
박형룡, 박형룡박사저작선집 Ⅲ(인죄론), 개혁주의신행협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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