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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항공운송 산업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사들은 고객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CRS(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라는 전산예약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CRS는 항공좌석 예약 및 발권, 운임계산, 호텔 및 렌터카 예약 등 여행에 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통신시스템이다. 항공사와 여행사, 그리고 고객을 연결하는 핵심 기술로 자리 잡아 왔다. 본고에서는 CRS의 발전 과정과 주요 기능, 그리고 국내 항공사의 CRS 도입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CRS 발권의 이해
2.1. CRS의 정의와 기능
CRS는 Confidential Reporting System의 약자로서 컴퓨터를 통한 전산예약시스템이다. 전산단말기를 통해 항공좌석의 예약과 발권, 운임, 호텔, 그리고 렌터카 등 여행에 관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통신시스템이다.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경제규모의 확대 및 항공수요의 다양화와 효율성 증대가 강조됨에 따라 CRS에 대한 새로운 분석이 요구되고 있다. CRS는 컴퓨터와 통신네트워크를 통한 전산예약시스템으로, 온라인 단말기(CRT: Cathode Ray Tube)를 통해 항공 좌석의 예약 및 발권, 항공운임 자동산출, 호텔 및 렌터카 예약, 여행정보, 항공기 운송정보 등 기타 여행에 관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통신 시스템(VAN)이다. CRS의 주요 기능은 예약기능, 수익 극대화기능, 마케팅기능, 관광정보와 생활정보 제공 기능 등이 있다.
2.2. CRS의 주요업무
CRS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항공사의 운항 스케줄과 예약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CRS에는 항공사의 운항 스케줄, 항공기 번호, 서비스 등급, 여유 좌석 수, 도착과 출발시간, 항공기 기종과 기내식, 도중체류 정보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여행사는 항공기를 선택하고 예약을 요청할 수 있다.
CRS와 GDS에는 각 예약에 대한 승객정보, 즉 승객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요금지불사항, 티케팅 데드라인, 자주 이용하는 비행기 번호, 선호하는 좌석 등의 정보가 저장된다. 또한 특별식사, 휠체어 요구 등 특별한 요구사항도 승객정보에 저장되어 관련 부서에 전달된다. 이는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항공사 CRS에는 여행일정의 서비스 등급에 대한 운임과 운임규정의 데이터베이스가 포함되어 있다. 예약과 티케팅 데드라인, 최대 또는 최소 체류기간과 관련된 운임 규정이 저장되어 있으며, 요금은 좌석의 수요와 공급을 감독하는 생산경영시스템에 의해 결정된다.
CRS/GDS는 항공사 사무실, 여행사 사무실, 공항 내 위성 티켓 프린터에서 티켓과 보딩 패스를 발급한다. 티켓에는 자기선이 부착되어 있어 승객 이름, 비행편, 베어 베이스 코드 등의 정보가 코드화되어 있다. 이를 통해 체크인과 목적지 분석, 보고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3. CRS 산업의 발전과정
3.1. 항공사 내부시스템 운영단계
항공산업에 컴퓨터가 도입된 것은 1950년대부터이다. 당시 세계 항공업계는 경영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컴퓨터를 실용화하고 있었다. 1960년대 들어 노선이 확장되고 수백 편의 항공기가 운항됨에 따라 컴퓨터의 도움 없이는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 처리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1950년대부터 항공업계는 예약, 발권, 운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