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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s발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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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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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s발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CRS 발권의 이해
2.1. CRS의 정의와 기능
2.2. CRS의 주요업무

3. CRS 산업의 발전과정
3.1. 항공사 내부시스템 운영단계
3.2. 고객기록시스템의 단계
3.3. 대리점 예약시스템 운영단계
3.4. 광역통합단계
3.5. 합작컴퓨터예약시스템단계

4. 한국의 CRS 산업
4.1. 대한항공의 TOPAS
4.2. 아시아나 항공의 ABACUS

5. CRS 사용현황 및 추세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항공운송 산업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사들은 고객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CRS(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라는 전산예약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CRS는 항공좌석 예약 및 발권, 운임계산, 호텔 및 렌터카 예약 등 여행에 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통신시스템이다. 항공사와 여행사, 그리고 고객을 연결하는 핵심 기술로 자리 잡아 왔다. 본고에서는 CRS의 발전 과정과 주요 기능, 그리고 국내 항공사의 CRS 도입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CRS 발권의 이해
2.1. CRS의 정의와 기능

CRS는 Confidential Reporting System의 약자로서 컴퓨터를 통한 전산예약시스템이다. 전산단말기를 통해 항공좌석의 예약과 발권, 운임, 호텔, 그리고 렌터카 등 여행에 관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통신시스템이다.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경제규모의 확대 및 항공수요의 다양화와 효율성 증대가 강조됨에 따라 CRS에 대한 새로운 분석이 요구되고 있다. CRS는 컴퓨터와 통신네트워크를 통한 전산예약시스템으로, 온라인 단말기(CRT: Cathode Ray Tube)를 통해 항공 좌석의 예약 및 발권, 항공운임 자동산출, 호텔 및 렌터카 예약, 여행정보, 항공기 운송정보 등 기타 여행에 관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통신 시스템(VAN)이다. CRS의 주요 기능은 예약기능, 수익 극대화기능, 마케팅기능, 관광정보와 생활정보 제공 기능 등이 있다.


2.2. CRS의 주요업무

CRS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항공사의 운항 스케줄과 예약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CRS에는 항공사의 운항 스케줄, 항공기 번호, 서비스 등급, 여유 좌석 수, 도착과 출발시간, 항공기 기종과 기내식, 도중체류 정보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여행사는 항공기를 선택하고 예약을 요청할 수 있다.

CRS와 GDS에는 각 예약에 대한 승객정보, 즉 승객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요금지불사항, 티케팅 데드라인, 자주 이용하는 비행기 번호, 선호하는 좌석 등의 정보가 저장된다. 또한 특별식사, 휠체어 요구 등 특별한 요구사항도 승객정보에 저장되어 관련 부서에 전달된다. 이는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항공사 CRS에는 여행일정의 서비스 등급에 대한 운임과 운임규정의 데이터베이스가 포함되어 있다. 예약과 티케팅 데드라인, 최대 또는 최소 체류기간과 관련된 운임 규정이 저장되어 있으며, 요금은 좌석의 수요와 공급을 감독하는 생산경영시스템에 의해 결정된다.

CRS/GDS는 항공사 사무실, 여행사 사무실, 공항 내 위성 티켓 프린터에서 티켓과 보딩 패스를 발급한다. 티켓에는 자기선이 부착되어 있어 승객 이름, 비행편, 베어 베이스 코드 등의 정보가 코드화되어 있다. 이를 통해 체크인과 목적지 분석, 보고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3. CRS 산업의 발전과정
3.1. 항공사 내부시스템 운영단계

항공산업에 컴퓨터가 도입된 것은 1950년대부터이다. 당시 세계 항공업계는 경영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컴퓨터를 실용화하고 있었다. 1960년대 들어 노선이 확장되고 수백 편의 항공기가 운항됨에 따라 컴퓨터의 도움 없이는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 처리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1950년대부터 항공업계는 예약, 발권, 운송,...


참고 자료

1. 현대항공운손산업정책론 / 김재환외 /항공대 출판부 200
2. 항공산업론 / 홍순길 외 /항공대 출판부 2001
3.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발전 방향 / 이영혁 외 /해운산업연구원 992
4. 항공사 경영론 / 유광의 /백산출판사 1996
★ 인터넷 참고자료 ★
1. 대한항공 http://www.koreanair.co.kr/
2. 아시아나항공 http://flyasiana.com/
3. 스카이팀 http://www.skyteam.com/
https://www.koreanair.com/korea/ko.html (대한항공 홈페이지)
박광식, 윤문길. (2010).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의도에 따른 FFPs 보상서비스 선호가치 분석. 경영과학, 27(3), 149-160.
김재원. (2002). 항공사 FFP에 대한 신뢰와 몰입이 Loyalty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14(2), 77-100.
대한항공. (2020.01). 스카이패스 멤버쉽 가이드.
박건용. "항공사 상용고객우대제도(常用顧客優待制度)의 효과와 문제점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1998. 서울
조원진.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과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청운대학교 산업기술경영대학원, 2016. 충청남도
김재원. "항공사 상용고객우대제도에 대한 신뢰와 몰입이 만족과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2002. 부산
지현주. "항공사 전략적제휴가 항공사 서비스품질과 이용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2003.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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