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자폐영유아의 정의와 특성
자폐는 전반적 발달장애라고도 불리는데, 영유아가 성장하며 발달시계에 맞게 획득해야할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전반적인 발달이 지연되어 결과적으로 사회부적응의 문제를 겪게 하기 때문이다. 자폐아동들은 개인들마다 그 스펙트럼이 아주 다양하고 특성 또한 다양하게 나타난다. 자폐아동들은 대체로 지능검사에서 평균이하의 점수를 받는다는 통계결과가 있으며, 경증 자폐아동들의 경우 보통 지능(IQ 90)을 가지고 있지만 보통 지능보다 높은 지능을 가진 아동은 거의 없다. 실제로 이러한 자폐아동들은 대개 학교 성적이 좋지 못하며 그들의 연령이나 지적 가능성에 상응할 만한 일정한 성취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중증자폐아동들의 경우는 기본적인 읽기, 쓰기, 셈하기뿐만 아니라 신변처리능력 조차 갖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폐아동은 크게 두 가지 행동특성으로 분류되는데, 공격적이고 반발적인 행동을 하는 '외면화' 유형과 불안, 위축, 미성숙한 행동을 보이는 '내면화' 유형이 있다. 자폐성장애는 다른 발달장애에 비해 원인 규명이 어렵고 치료에 어려움이 있어 조기 발견과 체계적인 교육 및 치료가 중요하다.
1.2. 자폐영유아 관찰의 필요성
자폐영유아 관찰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자폐성 장애는 전반적인 발달장애로 불리며, 영유아가 성장하며 발달시계에 맞게 획득해야할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전반적인 발달이 늦추어지고 결과적으로 사회부적응의 문제를 겪게 하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해결이 매우 어렵다고 인식되기도 했지만 현재에는 발견이 빠를수록 기대효과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교사로서 영유아들을 보육할 때 자폐를 판별하는 주된 지표 중 하나인 눈맞춤과 적절한 반응을 하는 지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자폐성향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조기발견과 진단은 빠른 조기교육과 중재로 이어져 이후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자폐성 장애아동에 대한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조기지원으로 이어져야 하므로 자폐성 장애를 정확히 진단하고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자폐성 장애의 증상과 특성을 정확히 관찰하고 이해하는 것이 이들에게 적절한 지원과 교육을 제공하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자폐영유아의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자폐영유아를 위한 교육과 치료, 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과 필요성을 파악하며, 자폐영유아 관찰일지 작성을 통해 이들을 적절히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폐영유아와 그 가족에게 필요한 지원책을 제시하고, 향후 자폐영유아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자폐영유아의 행동 특성을 살펴보면, 공격적이고 반발적인 행동, 불안과 위축, 미성숙한 행동 등이 나타난다. 이들의 지능수준도 일반적으로 평균 이하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폐영유아를 위해서는 구조화되고 행동원칙에 근거한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특수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또한 자폐영유아의 연령과 장애 정도, 교사 특성 등에 따른 교사-학생 비율을 고려해야 한다. 부모의 참여와 심리사회적 지원도 병행되어야 한다.
자폐영유아를 위한 사회복지서비스로는 교육 서비스, 주거보호 서비스, 가정지원 서비스, 가족복지 서비스 등이 있다. 교육 서비스는 치료와 함께 연속적으로 필요하며, 주거 서비스는 학령기 이후에도 필요하다. 가정지원 서비스는 정보 제공, 재정 지원, 상담 등을 포함하고, 가족복지 서비스는 자폐영유아 가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