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 국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1개를 선택하여, 소비자들이 이 농산물에 대한 푸드네오포비아를 극복하고 친숙도를 높이는 방안을 설명하시오(5점). ☞ 답안 작성 시 선택한 ‘농산물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제시하여 작성하도록 함 2. 농산물 마케팅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2-1. 마케팅 믹스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을 설명하시오.(16점) 2-2.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농산물 1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어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내 농산물 푸드네오포비아 극복 및 친숙도 향상 방안
1.1. 방울토마토
2. 농산물 마케팅 믹스
2.1. 제품, 가격, 유통, 촉진
2.2. 한라봉 촉진믹스 사례
2.3. 고구마 촉진 전략 계획
3. 농산물 브랜드 전략
3.1. 브랜드와 브랜드 스토리텔링
3.2. 고구마 브랜드 개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내 농산물 푸드네오포비아 극복 및 친숙도 향상 방안
1.1.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는 영양가가 풍부하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하지만 일부 소비자는 특유의 식감과 산미에 익숙하지 않아 푸드네오포비아를 보인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첫째, 시식 행사를 확대하여 소비자가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방울토마토를 활용한 요리 교육이나 체험 활동을 제공하여 어릴 때부터 친숙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셋째, SNS와 유튜브 등에서 요리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방울토마토를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홍보함으로써 거부감을 줄이고 자연스럽게 노출을 증가시켜야 한다.
2. 농산물 마케팅 믹스
2.1.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농산물 마케팅에서 제품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유형 및 무형의 가치를 의미한다. 농산물에서는 신선도, 품질, 안전성, 인증마크 등이 주요 제품 속성이 된다. 예를 들어 프리미엄 포장이나 기능성 성분 강조를 통해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가격은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지불할 수 있는 의사와 능력을 반영하는 요소로, 경쟁제품과의 비교, 원가, 소비자 인식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농산물의 경우 고정가격보다는 수요와 계절에 따른 탄력적인 가격 전략이 중요하다.
유통은 농산물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경로로, 직거래 장터, 온라인 쇼핑몰, 대형마트, 로컬푸드 직매장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할 수 있다. 신선도 유...
참고 자료
[한동하의 식의보감] 미처 몰랐던 율무의 효능…약이 따로 없네, 장인선, 헬스경향, 2022년11월21일, https://k-health.com/news/articleView.html?idxno=62147.
[자투리의 반전㉕] 못난이 과일과 채소들의 '반란, 박영석, 자투리경제, 2023년1월17일, https://www.jaturi.kr/news/articleView.html?idxno=10380.
세계 4대 채소 비트 효능, 박성범, 헬스케어뉴스, 2021년9월02일, http://www.hcnews.or.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2010200&gisa_idx=9561.
푸드마케팅 8강, 10강, 11강, 12강 강의자료
CJ제일제당 공식 홈페이지, 촉진전략 참고: http://www.cj.co.kr
김혜정, 「겨울철 비타민 충전! 면역력 높이는 '컬리플라워' 인기」, 『포인트뉴스』, 2023. https://www.pointe.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84
이연주, 「사과 품종별 영양성분 알면 더 맛있게 먹는다」, 『브릿지경제』, 2023. https://www.viva100.com/20230820010005373
농림축산식품부, "2021년 농업전망 보고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0 가공식품세분시장현황"
통계청, "2020 식품 소비행태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