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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과 토론학습
1.1. 토론학습의 의의와 개념
토론은 어떤 주제에 대해서 여러 사람들이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여 그 주제에 대해 학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려는 말하기 듣기 활동이다. 토론에서는 정답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함께 정답을 만들어 가려는 개념이 중요하다. 토론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다수결이나 만장일치의 방법을 통해 사회적 의사결정을 하므로 보다 정확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다. 또한 토론은 고급사고력을 길러주는 데 매우 유용하여 암기·이해의 수준을 넘어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하는 고급 사고를 길러 정확한 지식과 판단을 얻는 훈련을 하게 된다.
1.2. 토론학습의 방법
토론은 어떤 주제에 대해서 서로 다른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논증이나 실증을 통해 자기 주장을 정당화하여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려는 말하기 듣기 활동이다. 토론학습의 방법에는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브레인라이팅 토의, 지식 습득을 위한 직소우 토의, 의사 결정을 위한 복수선택 및 질적 의사결정 토의와 피라미드 토의·토론 등이 있다.
브레인라이팅 토의는 주어진 문제에 대해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의 의견을 직접 카드에 적어 제출하고, 교수자가 이를 수집하여 정리하는 방식이다. 직소우 토의는 모집단이 과제를 분담하고, 특정 과제를 맡은 전문가 집단이 토의·토론을 통해 학습한 뒤 다시 모집단에 돌아가 가르치는 방식이다. 복수선택 및 질적 의사결정 토의는 대안 중 다수를 선택하고 각각에 대해 질적으로 심도 있게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피라미드 토의·토론은 1:1로 시작하여 점차 2:2, 4:4 등으로 확장해나가며 합의를 이루어나가는 방식이다. 이와 같이 토론학습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학습 목적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1.3. 논쟁문제와 토론학습
논쟁문제는 사회적으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나누어져 있고, 그 결정이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사회의 다수에 관련되어 있으며 다수의 선택 가능한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결정해야 하는 문제이다. 논쟁 문제는 토론의 단계에서 자신들의 주장을 정당화해 나가게 된다. 논쟁 문제는 개인적이거나 사회적인 가치관의 차이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사실적인 정보를 모은다고 해서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 또한 가치의 문제가 개입되기 때문에 인간의 감정적인 영역과도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논쟁 문제는 해결점을 찾기가 어렵고 사회 변화와 함께 변하기 때문에, 논쟁 문제가 미치는 전체적 영향을 고려해야 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문제해결에 필요한 인지적이거나 가치와 관련된 기술을 개발시켜야 하며, 도덕적인 질문에 대해 감각적으로 대응하고, 논쟁 문제와 관련하여 하나의 행위를 택하도록 하며, 마지막으로 논쟁 문제와 관련하여 자신과 타인의 결정에 확신을 갖도록 해야 한다.
논쟁 문제의 내용 영역은 대부분 개인들이 일상생활 가운데서 겪을 수 있는 작은 문제부터 전지구적인 큰 문제에 이르기까지 고루 퍼져 있으며, 여러 학자들이 이야기한 영역은 크게 '인권에 의해 야기되는 문제, 경제적 불평등에 의해 야기되는 문제, 소비 및 환경 관련 문제, 전쟁 등의 국제적인 문제'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논쟁 문제들을 우리나라 사회과 수업에 맞게 일부분 참고하여 조정해야 할 것이다.
논쟁문제 수업의 특징은 첫째, 수업은 논쟁거리의 요소들을 포함한 질문 중심으로 구성되어 학습자에게 문제 해결력을 길러준다. 둘째, 논쟁문제 수업은 깊이 있는 이해 중요함으로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면에서 여러 정보의 원천을 깊게 찾아서 정리해야 한다. 셋째, 논쟁문제 수업은 학생 중심의 탐구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통해 사고하는 기술을 배워야 한다. 넷째, 논쟁문제 수업은 교사와 학생, 학생들 간에 탐구 문제에 대하여 본질적인 대화가 가능하도록 환경이 만들어져야 하며, 학생들 간에 관련된 지식에 기초한 지속적인 대화가 가능해야 한다.
Olive & Shaver의 윤리법률 모형(또는 Harvard 모형)은 '개념의 명료화 - 경험적 증거에 의한 사실의 증명 - 가치 갈등의 해결'의 절차로 진행된다. 가치 갈등 상황을 인식함으로써 그 논쟁문제에 관련된 가치의 순위를 정하고 가장 적절한 가치를 위계적으로나 중요한 순위로 결정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모형은 주로 공공문제를 다루고, 명백한 결과가 드러난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의 주장을 예상할 수 있고 이에 준비해야 하며 정답 추측 분위기를 제공해서는 안 된다.
Johnson & Johnson의 Pro-Con 모형은 협동 학습 모형을 기초로 하여 또래 집단간의 토론 과정을 정교화하여 논쟁문제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도록 하는 모형이다. 다양한 이질적 특성을 지닌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소집단끼리 토론을 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디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