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충격을 겪고 문화변용 단계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의 적절한 태도나 교수 전략에 대해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적장애의 정의
3. 지적장애학생의 인지발달과 적응행동 특성
4. 통합 교육과정
5. 지적장애 학생이 통합되어 있는 통합학급이 처한 현실
6. 통합학급이 처한 현실에 대한 해결방안
7. 시사점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문화충격을 겪고 문화변용 단계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의 적절한 태도나 교수 전략에 대해 기술한다.
문화충격은 낯선 문화 환경에 노출된 개인이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충격은 개인의 적응 능력에 따라 그 과정과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문화변용 단계는 새로운 문화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이를 자신의 문화 정체성과 통합해 나가는 단계이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문화적 혼란과 정체성 혼란을 겪을 수 있으므로, 교사의 적절한 태도와 교수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이들 학생들의 문화적 다양성과 배경을 존중하며, 그들이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공감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과 내용과 교수법을 학생들의 문화적 특성에 맞게 조절하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돕는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개별화된 상담과 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의 문화변용 과정을 지원하고, 다른 학생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도 중요하다.
더불어 학교 차원에서는 문화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교사, 학생, 학부모 간의 협력을 통해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분위기를 만들어 갈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문화충격을 겪는 학생들이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새로운 문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2. 지적장애의 정의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 측면에서 비(非)지적장애인들과 구별된다. 즉 지적장애는 언어이해, 공간인지, 일반화 및 문제해결 능력 등의 지적 기능과 개념적·사회적·실제적 적응 기술로서 표현되는 적응행동 영역에서 제한을 가지는 장애로 18세 이전에 시작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 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으로 지적장애를 정의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지능지수 70 이하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 등 지원의 정도에 따라 지적장애인을 분류하여 정의하고 있다. 미국지적발달장애협회(AAIDD)는 2010년에 발간한 11번째 편람에서 지적장애를 지적 기능성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에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가진 장애로 특징 지었으며, 5가지의 가정을 전제하고 있다.
첫째, 현재 기능성에서의 제한성은 그 개인의 동년배와 문화에 전형적인 지역사회 환경의 맥락 안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타당한 평가는 의사소통, 감각과 운동 및 행동 요인에서의 차이...
참고 자료
차순걸, 단기 한국어 교육과정 교재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김진숙, 특정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과제 단위 학습자 요구 분석 : 기업체 근 무 한국어 학습자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황티옌, 실무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및 적용 : 실무문서 작성 교육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2008
김도희 (2006). 학습장애아동의 일반학급 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경희 (2010). 한 장애아동의 학교생활을 통해 본 통합교육의 양상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봉세, 정동영 (2013). 통합교육 만족도 측정 모형 및 요인 탐색 연구. 학 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김선녀 (2013).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체계적 교과수업 운영에 대한 인 식.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