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학 개론 국어 교육 발전 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학 개론 국어 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
1.1. 학교 현장의 국어교육 실태
1.2. 국어 교육의 필요성
1.3. 국어 교육의 목표
1.4. 국어교육의 주된 내용
1.5. 국어교육과정
1.6. 교수 방법
1.7. 국어 교육의 효과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학 개론 국어 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
1.1. 학교 현장의 국어교육 실태
학교 현장의 국어교육 실태는 다음과 같다.
현대 한국 사회가 정보화·다매체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정보·지식의 습득과 문화생활은 물론 일상적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의 사용과 성향이 급격히 증대되었다. 이와 같은 언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신문·잡지·텔레비전·라디오·영화·인터넷·휴대전화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의 특성과 정보·지식·문화의 수용·생산에 대해 이해하는 일이 국어 교육에서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도 매체 변화에 따른 언어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고자 하였으나 국어 교육의 내용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반영하지 못하고, 교수·학습 방법 차원에서의 매체 활용을 강조하였다. 이제 국어 교육에서 매체의 수용은 교수·학습 활동에서 매체를 활용하는 차원을 넘어서야 한다.
초등학교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에 의하면 초등학교 교사들은 국어 교과의 영역별 지도 방법 및 평가 방법에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국어 교과를 담당하는 교사의 언어사용 기능 교육에 대한 전문성 부족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중학교 국어과 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적 지식은 국어 교과의 하위 영역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내용적 지식과 방법적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중학교 현장의 국어과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해 보면, 대부분의 교사들은 국어과 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적 지식을 교원 양성 기관에서 제대로 배우지 못했다고 주장한다.
고등학교 국어교과의 하위 과목으로 설정되어 있는 국어, 국어생활,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등의 과목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데 필요한 내용적 지식과 방법적 지식은 교원양성기관의 국어교육과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주로 국어학과 국문학 위주로 편성되어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이론을 학습할 기회를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1.2. 국어 교육의 필요성
국어 교육은 학습자의 국어 능력 신장을 강조하여 왔다. 이 능력은 단순히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 기능이 아닌 의미를 언어화(표현)하고 언어에서 의미를 추출하여 재구성(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맥락의 학습이 균형 있게 이루어질 때에 효과적으로 신장되는 고등 정신 능력이다. 특히 창의적, 비판적 국어 능력은 언어활동의 반복에 의한 숙달보다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의 체계적인 학습이 선행될 때 효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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