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와 연구 목적
중3 미술 수행평가 계획에 대한 연구의 목적은 효과적인 미술 수행평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미술 교과의 교육 목표와 평가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수행평가 영역과 채점 기준을 마련하여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미술에 대한 심미적 태도와 문화적 소양을 기를 수 있다.
1.2. 미술 교과와 평가의 중요성
미술 교과와 평가의 중요성이다. 미술 교과는 학생들의 심미적인 태도와 창의력, 표현력, 사고력을 기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미술 수행평가뿐만 아니라 수업 시간의 학습 과정을 평가하고 학생들의 학습 성취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가는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도록 하며 평가 결과는 학생의 성장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이러한 미술 교과와 평가의 중요성 때문에 평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1.3. 평가 계획의 필요성
평가 계획의 필요성은 학생들의 학습 성취 정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중요하다.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얼마나 달성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 내용과 방법을 보완할 수 있다. 또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다. 더불어 학생들에게 명확한 평가 기준을 제시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이처럼 평가 계획의 수립은 교육의 질 제고와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현하는 데 필수적이다.
2. 미술 평가 계획의 개요
2.1. 평가의 목적 및 기본 방향
평가의 목적 및 기본 방향이다.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심미적인 태도와 창의력, 표현력, 사고력을 기른다. 미술 수행평가뿐 아니라, 수업 시간의 학습 과정을 평가하고, 학생들의 학습 성취 정도를 파악한다. 평가는 객관성, 신뢰성을 확보하도록 하고 평가한 자료는 학생의 성장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평가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과 목표, 교수 학습 방법과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평가는 수행평가만으로 평가하되, 수업 시간에 실행되는 실기 작품으로 이를 합산하여 학기 말에 반영한다. 교과 학습에 성실하게 참여하고 작품을 수행평가 시에 맞추어 제출한 학생의 최하점수 한계는 수행평가 배점의 60% 이상이 유지될 수 있게 평가한다. 학생의 지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 태도, 과정 및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한다. 정당한 사유로 인해 미평가 시 본교 규정에 따라 점수를 부여한다. 수행평가 시 무단 결과 및 출석은 하였으나 정당한 사유 없이 과제를 제출하지 않았거나 학생의 사정으로 평가가 시행되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 미술 시간에 적절한 기회를 주어 재평가한다. 전입생일 경우는 전학해 오기 전 학교의 수행평가 결과를 두고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반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실제 수업에 참여한 다음부터는 다른 학생과 같은 기준으로 평가하되, 수업시수가 부족할 경우 일정 기간을 주어 과제물로 대체하여 평가한다. 위 사항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는 교과협의회에서 결정하여 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받는다.
2.2. 성취율 및 성취도 기준
성취율 및 성취도 기준이다. 과목별 성취도는 A, B, C로 평정하며, 성취율 80% 이상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