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초등학교1학년국어 글자를 만들어요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초등학교1학년국어 글자를 만들어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글자를 만들어요
1.1. 단원 개관 및 목표
1.2. 단원 구성
1.3. 학습 내용 및 활동

2. 학습 지도 계획
2.1. 단원 지도 계획
2.2. 차시별 수업 계획
2.3. 유의 사항 및 평가 계획

3.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3.1. 문법 교육의 필요성
3.2. 문법 교육의 목적
3.3. 국어 생활과 문법 교육의 관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글자를 만들어요
1.1. 단원 개관 및 목표

이 단원은 글자의 짜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글자를 만들어 봄으로써 글자 해득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한글 글자는 자음자와 모음자가 만나 하나의 음절이 되므로, 한글을 바르게 익히기 위해서는 한글을 이루는 낱자인 자음자와 모음자가 만나서 글자를 이루는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글자의 짜임은 받침이 없는 경우와 받침이 있는 경우로 나눌 수 있으며, 이 단원에서는 받침이 없는 글자 학습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이 시나 노래를 들으며 읽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글자의 짜임을 생각하며 낱말을 소리 내어 읽도록 한다. 자음자와 모음자가 각각 초성과 중성으로 만나 글자를 이루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 뒤, 배운 내용을 적용해 여러 가지 낱말을 만들어 본다.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한글이 매우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훌륭한 글자임을 알고 한글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역량'이다. 글자의 짜임을 이해하고 받침이 없는 글자를 읽고 써 보는 활동을 하여 소통의 즐거움을 느끼며 한글 해득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을 향상하고자 한다.


1.2. 단원 구성

이 단원은 글자의 짜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글자를 만들어 봄으로써 글자 해득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한글 글자는 자음자와 모음자가 만나 하나의 음절이 되므로, 한글을 바르게 익히기 위해서는 한글을 이루는 낱자인 자음자와 모음자가 만나서 글자를 이루는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글자의 짜임은 크게 받침이 없는 경우와 받침이 있는 경우로 나눌 수 있으며, 이 단원에서는 받침이 없는 글자 학습에 중점을 둔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시나 노래를 들으며 읽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글자의 짜임을 생각하며 낱말을 소리 내어 읽어보도록 한다. 자음자와 모음자가 각각 초성과 중성으로 만나 글자를 이루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 뒤, 배운 내용을 적용해 여러 가지 낱말을 만들어 본다.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한글이 매우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훌륭한 글자임을 알고 한글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1.3. 학습 내용 및 활동

글자의 짜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글자를 만들어 봄으로써 ...


참고 자료

논문, 2022 문법영역개발의 논리와 교육적 의미
논문, 문법 교육론의 쟁점과 문법 교육의 내용
논문, 문법 학습자의 언어적 주체로의 성장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