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등학교1학년국어 글자를 만들어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글자를 만들어요
1.1. 단원 개관 및 목표
1.2. 단원 구성
1.3. 학습 내용 및 활동
2. 학습 지도 계획
2.1. 단원 지도 계획
2.2. 차시별 수업 계획
2.3. 유의 사항 및 평가 계획
3.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3.1. 문법 교육의 필요성
3.2. 문법 교육의 목적
3.3. 국어 생활과 문법 교육의 관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글자를 만들어요
1.1. 단원 개관 및 목표
이 단원은 글자의 짜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글자를 만들어 봄으로써 글자 해득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한글 글자는 자음자와 모음자가 만나 하나의 음절이 되므로, 한글을 바르게 익히기 위해서는 한글을 이루는 낱자인 자음자와 모음자가 만나서 글자를 이루는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글자의 짜임은 받침이 없는 경우와 받침이 있는 경우로 나눌 수 있으며, 이 단원에서는 받침이 없는 글자 학습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이 시나 노래를 들으며 읽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글자의 짜임을 생각하며 낱말을 소리 내어 읽도록 한다. 자음자와 모음자가 각각 초성과 중성으로 만나 글자를 이루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 뒤, 배운 내용을 적용해 여러 가지 낱말을 만들어 본다.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한글이 매우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훌륭한 글자임을 알고 한글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역량'이다. 글자의 짜임을 이해하고 받침이 없는 글자를 읽고 써 보는 활동을 하여 소통의 즐거움을 느끼며 한글 해득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을 향상하고자 한다.
1.2. 단원 구성
이 단원은 글자의 짜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글자를 만들어 봄으로써 글자 해득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한글 글자는 자음자와 모음자가 만나 하나의 음절이 되므로, 한글을 바르게 익히기 위해서는 한글을 이루는 낱자인 자음자와 모음자가 만나서 글자를 이루는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글자의 짜임은 크게 받침이 없는 경우와 받침이 있는 경우로 나눌 수 있으며, 이 단원에서는 받침이 없는 글자 학습에 중점을 둔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시나 노래를 들으며 읽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글자의 짜임을 생각하며 낱말을 소리 내어 읽어보도록 한다. 자음자와 모음자가 각각 초성과 중성으로 만나 글자를 이루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 뒤, 배운 내용을 적용해 여러 가지 낱말을 만들어 본다.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한글이 매우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훌륭한 글자임을 알고 한글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1.3. 학습 내용 및 활동
글자의 짜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글자를 만들어 봄으로써 ...
참고 자료
논문, 2022 문법영역개발의 논리와 교육적 의미
논문, 문법 교육론의 쟁점과 문법 교육의 내용
논문, 문법 학습자의 언어적 주체로의 성장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