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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1학년국어 글자를 만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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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1학년국어 글자를 만들어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글자를 만들어요
1.1. 단원의 개관
1.2. 단원의 목표
1.3. 단원의 성취 기준
1.4. 학급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1.5. 차시 재구성 계획
1.6. 지도상의 유의점
1.7. 단원의 평가 계획
1.8. 본시 수업 전략

2. 초등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2.1. 서론
2.2. 문법 학습자의 언어적 주체로의 성장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2.3. 국어파괴 현상과 초등 문법 교육의 필요성
2.4. 국어에 대한 총체적 앎과 문법 교육
2.5. 언어 주체로서의 정체성 형성과 문법 교육
2.6. 초등 문법 교육의 목적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글자를 만들어요
1.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글자의 짜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글자를 만들어 봄으로써 글자 해득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한글 글자는 자음자와 모음자가 만나 하나의 음절이 되므로, 한글을 바르게 익히기 위해서는 한글을 이루는 낱자인 자음자와 모음자가 만나서 글자를 이루는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글자의 짜임은 크게 받침이 없는 경우와 받침이 있는 경우로 나눌 수 있으며, 이 단원에서는 글자의 짜임 가운데에서 받침이 없는 글자 학습에 중점을 둔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시나 노래를 들으며 읽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글자의 짜임을 생각하며 낱말을 소리 내어 읽어 보도록 한다. 자음자와 모음자가 각각 초성과 중성으로 만나 글자를 이루고 있음을 이해한 뒤, 배운 내용을 적용해 여러 가지 낱말을 만들어 본다.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한글이 매우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훌륭한 글자임을 알고 한글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글자의 짜임을 이해하고 받침이 없는 글자를 읽고 써 보는 활동을 하여 소통의 즐거움을 느끼며 한글 해득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을 향상하고자 한다.


1.2. 단원의 목표

교육과정에 제시된 이 단원의 목표는 글자를 읽고 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첫째, 단원 학습 목표에서는 글자에서 자음자와 모음자를 찾을 수 있고, 글자에서 모음자가 있는 곳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글자의 짜임을 알고, 글자를 읽고 쓸 수 있게 한다. 셋째, 여러 가지 모음자를 알게 하고, 이야기를 듣고 낱말을 읽을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한글이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훌륭한 글자임을 알고 한글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1.3. 단원의 성취 기준

[1.3. 단원의 성취 기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 기준]
[2국02-01]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다.
[2국03-01] 글자를 바르게 쓴다.
[2국05-01] 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그림책, 시나 노래,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듣는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 기준은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 내어 읽고 글자를 바르게 쓰며 시나 노래, 이야기를 듣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학생들은 자음자와 모음자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글자의 짜임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 내어 읽고 쓰는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생동감 있는 시, 노래, 이야기를 듣고 향유하는 경험을 통해 언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한글이라는 우리의 우수한 문자 체계를 이해하고 국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1.4. 학급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본 학급의 학생들은 발표 활동 시 발표하는 학생의 말에 집중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 소란스러운 분위기로 인해 발표하는 학생의 목소리가 묻히는 경우가 있다. 다른 학생의 발표를 듣는 활동을 진행할 때 중간에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하거나 발표 내용에 관한 질문을 통해 다른 친구의 발표에 경청할 수 있도록 한다.

전체 14명 중 대부분의 학생이 글자를 읽을 수 있지만, 낱말을 보고 자음자와 모음자를 결합하여 빠르게 낱말을 완성할 수 있는 학생은 4명 정도이며 이외의 다른 학생들은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거나 교사의 안내가 있을 때 낱말을 정확하게 완성할 수 있다. 낱말을 읽고 '라온' 한글 블록을 활용하여 낱말을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뿐만 아니라 직접 써 보는 활동을 병행하여 글자의 짜임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짝 활동이나 모둠 활동 시, 대부분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만 2~3명의 학생은 열심히 참여하지 않거나 활동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순회 지도를 통해 협동하여 모두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모둠별로 교구를 제공하였을 때, 행동이 적극적인 학생들만 교구를 만지거나 서로 만지려고 하며 소란스러워지는 경우가 있다. 모둠 내에서 교구를 만질 수 있는 학생을 돌아가면서 정해주어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5. 차시 재구성 계획

단원 차시 차시 학습 목표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이다. 1~2차시에는 글자에서 자음자와 모음자를...


참고 자료

논문, 2022 문법영역개발의 논리와 교육적 의미
논문, 문법 교육론의 쟁점과 문법 교육의 내용
논문, 문법 학습자의 언어적 주체로의 성장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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