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자폐성장애 영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를 위해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로서 해야 할 역할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 자폐성장애 영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를 위해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로서 해야 할 역할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문제행동의 이해
1.1. 문제행동의 개념
1.2. 문제행동의 유형
1.3. 문제행동의 요인

2. 영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2.1. 문제행동 지도 전략
2.2. 문제행동 지도 방법
2.3. 긍정적 행동 지원

3. 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
3.1. 자폐성 장애의 정의
3.2. 자폐성 장애의 원인
3.3. 자폐성 장애아동 교사의 역할 및 사명감

4. 정서·행동문제 아동에 대한 지원 체계
4.1. 우리나라의 문제점
4.2. 미국의 체계적 보호(Systems of Care) 접근법
4.3. 우리나라에의 적용 방안

5. 지적장애 영유아의 통합교육
5.1. 통합교육의 필요성
5.2.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자세와 지식

6. 특수아동의 교사 역할
6.1. 선생님의 조수 역할
6.2. 중재인의 역할
6.3. 개발자로서의 역할
6.4. 교육자로서의 역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문제행동의 이해
1.1. 문제행동의 개념

문제행동의 개념은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다르고 학자마다 의견이 다양하다. 즉, 문제행동의 유형에 따라서 판단하는 학자마다 그러한 행동이 정상적인 행동일 수 있고 혹은 문제행동으로 여겨질 수 있다. 문제행동에 대한 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은 영·유아가 보이는 정서적, 심리적, 인지적 발달 측면과 정해진 규범의 정상적인 테두리를 벗어나는 것을 비정상적인 행동이며, 환경에 의해서 생기는 사회 부적응과 상태를 행동의 양식이라고 정의했다. 좀 더 세밀하게 정의해보면 먼저 교사나 혹은 학생들의 교육적 활동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하는 행동이며, 교사의 교수활동을 방해하는 모든 행위이자 자신의 욕구를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없는 방식으로 충족시키고자 하고,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교사가 계획하는 모든 활동들에 대해서 방행하며, 정해진 질서와 안전영역에서 벗어나 학습의 기회를 방해하는 행동 모두를 문제행동이라 규정될 수 있다".


1.2. 문제행동의 유형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다른 영·유아의 권리를 방해하거나, 본인이나 다른 영·유아들에게 위험한 행동 혹은 사물을 난폭하게 던지거나 다루는 행동, 생명이나 생물을 학대하는 행동 등 다른 영·유아에 비해서 자조적인 기술이 떨어지는 행동으로 구분된다"."

또한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지적 능력, 사회성, 정신장애, 행동의 문제로 분류할 수 있는데, 수면, 배설, 식사의 문제 등을 생활습관영역, 학습장애, 주의력 결립, 고집, 품행장애, 사회적 위축과 공격성, 공포, 불안장애, 강박장애, 주변인과 가족 간의 관계 형성에 있어서 지속적으로 보이는 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자폐증, 틱 장애, 말더듬, 거짓말 등이 있다"."

한편, Evertson, Emmer, Worsham 등은 영·유아에게 보이는 문제행동의 심각한 정도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범주화했는데, 첫째는 비문제로 학습이나 수업을 방해하지 않지만 공상이나 부주의 잡담 등으로 일반적인 행동, 둘째는 작은 문제로 학급의 규율을 어기거나 위반하는 행위, 셋째는 큰 문제이나 제한적인 문제로 상승적으로 학습 과업에 집중하지 않거나, 소리 내어 떠드는 행동, 교수 학습 활동을 방해하는 행동, 마지막은 확산적 문제로 모든 작은 문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통으로 행하는 것으로 학습 환경과 올바른 학급질서를 위반하는 행동이다".


1.3. 문제행동의 요인

영·유아의 문제행동이 발생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 다양한 복합적인 요소가 있으므로, 이를 다각화하여 분석해야 한다. 먼저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가정적, 심리적, 개인 내부적, 환경적, 자아 존중감의 문제이다. 또한 다른 연구에 따르면 부적응의 원인을 크게 2가지 범주로 나눈다. 첫째, 영·유아의 거주지나 메스컴, 사회적 가치를 포함하는 심리적, 가정적 요인이다. 둘째, 심리적 제한과 신체적 억압을 포함하는 생리적, 개인적 요인으로 사회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이 전체 원인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즉, 부적응적 행동을 보이게 되는 이유는 개인적 혹은 생리적인 원인보다는 영·유아의 주변 환경이 압도적으로 높은 요소라는 것이다."


2. 영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2.1. 문제행동 지도 전략

영·유아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전략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전략이다. 이는 문제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파악하고 재설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단계와 기질, 흥미 등을 고려하여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환경과 규칙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에게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는 등의 전략을 통해 문제행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둘째, 문제행동이 관찰된 후에 해결하고자 하는 반응전략이다. 이에는 바람직한 행동을 보인 영·유아에게 관심과 칭찬을 보여 문제행동을 하는 횟수를 점차 줄이도록 하는 방법과, 문제행동이 일어날 시에는 꾸짖음, 벌, 타임아웃 등으로 그 행동을 제지하는 전략이 있다. 특히 타임아웃의 경우 영·유아가 문제행동을 하면 일시적으로 그 행동을 그만두게 하고, 자신의 행동을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처럼 교사는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정확히 파악한 후, 예방과 해결 전략을 적절히 사용하여 영·유아가 올바른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문제행동을 지도함에 있어 단순히 부정적인 행동을 제재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고 문제행동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여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2. 문제행동 지도 방법

문제행동 지도 방법에는 소거, 격리, 강화, 벌, 모방 등의 5가지 유형이 있다. 먼저 '강화'란 영·유아가 보여주는 올바른 행동에 대해서 반응하는 후속적인 자극으로 정적강화와 부적강화가 있다. 정적강...


참고 자료

김미정. 2021. 보육교사의 놀이신념과 아동인권인식이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숙자. 2002. 문제행동아동의 선도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유아를 위한 장애 이해 및 통합교육 활동자료 /교육부 /2008
장애 유아 통합 교육을 위한 교사 지침서/교육부
통합교육 및 학교환경특성이 자폐성장애나 지적장애를 가진 청소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대구대학교 특구교육학과/정소연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