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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기업 애슐리 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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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기업 애슐리 swot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1.3. 연구 방법

2. 기업 소개
2.1. 이랜드 그룹 소개
2.2. 이랜드 외식사업부 소개
2.3. 애슐리 소개

3. SWOT 분석
3.1. 강점(Strength)
3.2. 약점(Weakness)
3.3. 기회(Opportunity)
3.4. 위협(Threat)

4. 마케팅 전략
4.1. 제품(Product)
4.2. 가격(Price)
4.3. 유통(Place)
4.4. 촉진(Promotion)
4.5.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4.6. 과정(Process)
4.7. 사람(People)

5. 고객유지 전략
5.1. 재정적 요소
5.2. 사회적 요소
5.3. 구조적 요소

6. 결론 및 제언
6.1. 연구 결과 요약
6.2. 향후 발전 방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외식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의 성장이 눈에 띄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랜드 그룹 산하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인 애슐리가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오늘날 외식산업은 생활수준의 향상 및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로 소비 트렌드에 기인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6년 기준 국내 외식 시장 규모는 약 119조원을 기록하였고, 2018년 올해는 136조원으로 확대되었다. 이렇듯 외식업계는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중요 서비스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매년 양과 질에서 그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이제는 직장인들의 외식 뿐 아니라, 주말을 이용한 가족 단위의 외식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또한 자가운전자 수의 증가로 인해 1~2시간 이내의 근교로 먹거리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대형서점의 매장에는 외식업소에 대한 소개와 자가운전자를 위한 근교음식점 소개책자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외식이란 일상적인 생활에 휴식을 줄 수 있고, 기분전환의 계기도 마련해 주며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이다. 외식산업은 우리의 산업구조가 고도화, 전문화되면서 더욱 비중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1.2. 연구 목적

기업은 시장 환경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고객의 변화하는 니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외식산업의 변화 속에서 이랜드 외식사업부 브랜드인 애슐리의 경쟁력을 진단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SWOT 분석을 통해 애슐리의 내부 역량과 외부 환경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애슐리만의 차별화된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물리적 증거, 과정, 사람 등의 마케팅 믹스 전략과 고객유지를 위한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1.3. 연구 방법

본 연구는 문헌 조사와 비교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먼저 제공된 문서들을 면밀히 검토하여 외식 기업 애슐리에 대한 현황, 전략, 성과 등을 파악하였다. 이와 더불어 경쟁 기업인 빕스, 아웃백 등의 사례와 비교 분석을 진행하여 애슐리의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최신 외식 산업 트렌드와 소비자 행동 변화 등에 대한 추가 문헌 조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의 내용을 보완하였다. 이를 통해 애슐리의 전략적 제안 및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외식 기업 애슐리의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2. 기업 소개
2.1. 이랜드 그룹 소개

이랜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 30년간 성장을 거듭하여 2011년에는 8조 7천억원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법인화한 1986년을 기준으로 1000배 성장한 수치이다. 특히 해외에서의 빠른 성장을 증명하듯, 2010년 중국법인에서만 1조를 넘어섰다. 이러한 성과는 직원들에게도 빠른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으로 3*5 CDP 제도를 통해 청년 글로벌 CEO를 배출해 내고 있다.

이랜드는 2010년 창립 30주년을 맞이하여 업계 최고의 급여 제도를 발표하였다. 기본급, 업적급, 성과급으로 구성된 성과연봉제도가 존재하며, 국내 최초의 10% EVP 은퇴 기금 제도를 도입하여 직원들의 안정된 노후를 보장하고자 한다. 또한 창업 초기부터 다양한 문화활동을 지속해 왔으며, 정직은 이랜드 경영이념의 첫 번째로 직원들이 양심을 지키며 일을 할 수 있도록 높은 윤리경영 기준을 가지고 있다. 이랜드는 패션, 유통, 호텔레저, 외식, IT, 건설 등 다양한 비즈니스 뿐 아니라, 복지재단과 같은 사회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원들은 사내공모 제도를 통해 산업과 직무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2.2. 이랜드 외식사업부 소개

이랜드 외식사업부는 1994년 '피자 한판에 9900원'이라는 피자몰을 시초로 2000년부터 본격적으로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랜드의 간판 패밀리레스토랑인 애슐리는 2014년 현재 매장 수가 140개를 돌파하여 경쟁사 아웃백(109개)과 격차를 벌리고 있다. 그 밖에도 이탈리아 레스토랑 '리미니', 커피전문점 '더 카페', 베이커리 '뺑드프랑스' 등 다양한 요리 업종을 취급하고 있다.

이랜드 외식사업 전략의 핵심은 첫째, 고급 컨셉에 집착하기보다는 실속 있는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며, 둘째, 고객에게 경쟁사보다 저렴한 가격에 두 배의 가치를 제공한다는 것으로 이랜드 그룹의 경영이념을 반영한 것이다. 이에 따라 해마다 매출이 1000억 꼴로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경쟁업체들의 성장 정체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는 본사와 계열사가 소유한 건물에 연면적에 관계없이 출점할 수 있는 예외 조항 덕분에 자체 유통매장을 중심으로 매장 확대에 주력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2.3. 애슐리 소개

애슐리는 이랜드 그룹에 소속된 패밀리 레스토랑 형태의 외식산업 브랜드이다. 2003년 경기 성남시 분당에 1호점을 냈으며, 2005년 3월 샐러드바 전문 뷔페형 레스토랑으로 전환하면서 해마다 고속 성장을 거듭했다. 2006년 17호점을 내며 매출 200억원을 돌파했고, 2009년 63개 매장에서 매출 828억원을 올렸다. 2010년엔 97개 매장에서 전년보다 82% 성장한 1510억원 매출을 올렸으며, 2011년에는 매장수가 100개 돌파하면서 매출 2400억원을 기록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가 매물로 나오고 베니건스가 매각되는 등 선두주자들이 주춤한 가운데, 애슐리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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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믹스전략, 성공 유형별 사례실습 김병욱 저 | 킴스정보전략연구소 | 2015.04.01
고객가치 (고객가치는 기업의 생명줄이다!) 김종훈 저 | 클라우드나인 | 2019.02.13
고객가치기반 마케팅 박정은, 김경민 외 1명 저 | 박영사 | 2020.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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