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020년 8월 월간계획안
1.1.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2
1.1.1. 물놀이가 재미있어요 3
영아들은 물놀이 준비 체조를 하며 대근육 활동을 즐겼다. 물에 관련된 동작들을 몸으로 표현하며 활발히 움직였다. 비치볼을 굴리는 소근육 활동에서도 손가락 움직임을 집중하여 볼을 굴리는 모습을 보였다. 물놀이 용품 징검다리 건너기는 균형감각을 기를 수 있는 활동이었는데, 영아들이 징검다리를 건너면서 몸을 집중하여 움직이며 재미있어했다. 또한 물레방아를 돌리는 활동에서는 양손을 협응하여 조절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었다.
이처럼 물과 관련된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대·소근육 발달뿐만 아니라 균형감각, 협응력 등 전반적인 신체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또한 물놀이와 관련된 단어들을 익히며 물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계절감각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은 영아들의 전인적 발달에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1.1.2. 물놀이가 재미있어요 4
물놀이 용품 징검다리 건너기 활동은 영아들에게 신체 협응력과 균형감각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는 물놀이 용품들을 바닥에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하여 "징검다리"를 만들고, 영아들이 천천히 한 발씩 딛으며 건널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 과정에서 영아들은 자신의 몸을 조절하며 균형을 잡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교사의 격려와 칭찬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나아가 물놀이 용품들은 영아들의 감각 탐색과 상상력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영아들은 다양한 모양과 재질의 물놀이 용품들을 직접 만져보고 조작하며 그 속성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감각 능력을 기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물레방아를 돌리며 물의 움직임을 관찰하거나, 비치볼을 굴려보며 모양과 움직임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이처럼 물놀이 용품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은 영아의 신체 협응력, 균형감각, 감각 탐색 능력 등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교사는 영아들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1.1.3. 여행을 가요 1
여행을 가요 1은 여름 시즌을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