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인지행동 치료사례 보고서의 서론에서는 상담이론과 실제 보고서의 주제가 '인지행동치료'에 기초하여 내담자 사례개념화를 작성하는 것임을 명시한다. 인지행동치료는 학습이론, 행동이론, 인지이론 등을 적용하여 대상자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교, 직장, 가정, 가족문제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될 수 있다. 인지행동치료의 핵심은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역기능적인 인지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대상자의 심리적 어려움과 삶의 상황적인 문제를 정의한 후 자동적인 사고내용을 검증하여 다양한 행동적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다.
2. 내담자의 문제
2.1. 인지 영역의 문제
내담자는 현재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며 자기파괴적인 생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성인 및 여성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인간비하적 사고'와 '과장적 사고'를 드러내고 있다. 내담자는 또래나 나이 많은 사람들을 겁내고 있으며, 여성과 가까워지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또한 자신이 재미없고 지루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하고 있다.
내담자는 자신이 남자로서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남자는 강하고 터프하며 완벽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생각에 집착하여 내담자는 자신의 부족함을 과장되게 인식하고 있다.
즉, 내담자의 인지 영역에서는 부정적이고 자기파괴적인 사고, 성인과 여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 자신에 대한 과도한 열등감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비합리적인 신념과 인지적 오류로 인해 내담자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2. 정서적 문제
내담자는 일상생활에서 불안, 두려움, 죄책감, 우울함, 외로움 등의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있다. 내담자는 대부분의 시간 동안 불안을 느끼는데, 특히 밤에 더욱 심하다고 한다. 내담자는 "마치 내가 죽어가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정말 무섭다."라고 표현할 정도로 극심한 불안을 경험하고 있으며, 때로는 자살을 상상하다가 실제로 약하게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다. 이러한 부정적 정서는 내담자가 경험하는 생활사건 자체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기파괴적이고 왜곡된 생각으로 인해 스스로 정서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내담자는 자신이 실패자라고 생각하며, 노력하지 않은 것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고 있는데, 이는 타인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실망시켰다는 데에 기인한 것이다. 내담자는 타인에 대한 당위적 사고에 매몰되어 있어, 성취 불가능한 신념과 그에 대한 욕구 좌절이 죄책감과 같은 정서장애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내담자는 불안, 두려움, 죄책감, 우울감 등 다양한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는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 신념과 인지적 왜곡에 기인한 것이다. []
2.3. 행동적 문제
내담자는 술을 많이 마시고 자주 취하는 행동 문제를 보이고 있다. 주로 외롭다고 느낄 때 술을 마시게 되는데, 지금처럼 앞으로도 계속해서 외롭고 고립될 거라고 생각하면 두려워하고 있다. 술을 마심으로써 일시적으로 기분이 좋아지지만 술이 깨고 나서는 다시 기분이 나빠지고 사람들이 무서워진다는 것을 토로한다. 또한 내담자는 자살에 대한 상상뿐만 아니라 실제로 자살을 시도해 본 경험이 있다. 이처럼 내담자는 음주와 자살 충동과 같은 자기파괴적인 행동 문제를 보이고 있다.
2.4. 대인관계 문제
내담자는 대인관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내담자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 좋지만, 어떻게 친구를 사귀어야 할지, 어떻게 하면 사람들과 가까워질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고 한다. 내담자는 지금 혼자 살고 있고, 친구도 별로 없으며, 또래나 나이가 많은 사람들을 겁낸다고 토로한다.
특히 매력적인 여성들과 있을 때 내담자는 몹시 당황스러워한다. 여자와 있으면 식은땀이 나고 지나치게 경직된다고 말한다. 이는 여자들이 자신을 평가하고 판단하고 있다는 생각 때문이며, 자신이 남자로서 시원치 않은 사람이라는 것을 곧 발견할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내담자는 누군가와 가까워지는 것이 매우 힘들다고 토로한다. 내담자는 과거 청소년 여름캠프에서 상사로부터 어린이들과 잘 일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적이 있었고, 아이들과 있으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말한다. 또한 상담이나 사회복지 분야에서 석사학위를 따서 상담사가 되어 문제가 있는 아이들을 돕고 싶다는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