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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관리학 실습과 리더십 이론
1.1. 간호관리실습 상황에서의 리더십
간호관리실습 현장에서의 리더십은 간호조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간호사 구성원들을 효과적으로 이끌어가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실습기관의 수간호사는 간호부서의 관리자로서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었다.
먼저, 새로운 간호사가 부서에 배치되는 경우 수간호사는 상황적합이론에 따라 구성원의 성숙도를 고려한 적절한 리더십 유형을 선택하고 있었다. 경력 간호사와 신규 간호사를 적절히 배치하여 서로의 업무 수준이 맞는 팀을 구성하고, 경력 간호사를 프리셉터로 배정하여 신규 간호사의 원활한 적응을 도왔다. 이는 상황적합이론에 따라 구성원의 성숙도가 낮은 신규 간호사에게는 지시형 리더십을, 성숙도가 높은 경력 간호사에게는 위임형 리더십을 적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수간호사는 간호사들과의 일대일 면담 시간을 갖고 실습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등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었다. 수간호사는 실습생들과의 개인적인 면담을 통해 그들의 요구와 고민을 경청하고 이해하려 노력하였으며, 단순한 현장 지도자의 역할을 넘어 간호사 선배로서 실습생들에게 인생 조언과 격려를 해주었다. 이는 변혁적 리더십의 핵심요소인 개별적 배려에 해당하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수간호사는 병동 내 QI 활동 추진 시 간호사들과 적극적으로 의견을 공유하고 의사결정에 참여시키는 참여적 리더십을 보여주었다. QI 활동 진행 과정에서 수간호사는 간호사들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수렴하였으며, 이를 통해 보다 발전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었다. 이는 상황적합이론에 따라 구성원의 성숙도가 높은 상황에서 적절히 적용된 참여적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수간호사는 병동 라운딩 시 환자들과 친밀한 상호작용을 하며 환자 중심의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었다. 수간호사는 병실을 방문할 때마다 환자들의 상태와 근황을 세세히 파악하고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환자들이 자신이 진정으로 care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섬기는 리더십의 핵심요소인 개별적 배려와 관계 형성에 해당하는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실습기관의 수간호사는 다양한 상황에서 상황적합이론, 변혁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섬기는 리더십 등 상황에 맞는 적절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간호 조직을 효과적으로 이끌어가고 간호사 구성원들의 성과와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리더십의 개념 및 이론
리더십이란 상호 간에 합의된 목표 달성을 위해 변화를 주도하는, 리더와 조직구성원 간의 상호 영향력을 발휘하는 관계이다. 리더십은 일방적으로 목표를 성정하거나 강제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리더와 구성원이 함께 이루어야 할 공동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 상호작용과정이다.
리더십 이론은 시대에 따라 관점을 달리하면서 다양한 이론이 탄생하였다. 1900년대 초 특성이론은 리더십 능력은 타고난다는 관점이었고, 1940년대 말 행동이론은 리더십 유형은 리더의 행동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았다. 1960년대 후반 상황이론은 리더십 유형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하였고, 1970년대 후반부터 새로운 리더십 이론들이 등장하였다. 이론에 따르면 리더는 비전을 가져야하며 하위자에게 강한 정서적 반응을 끌어내야 한다.
특성이론은 리더들이 일반구성원들에 비해 뛰어나고 리더에게 필요한 타고난 자질이나 기술 및 능력을 가진다고 보았다. 주로 세상에 잘 알려진 위대한 리더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