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현재 시장에서의 기회와 위협을 정리해줘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현대자동차의 현재 시장에서의 기회와 위협을 정리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동차 시장의 외부환경 분석

3. 현대자동차 내부환경분석

4. 자동차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SWOT 분석

5. 자동차 시장 마케팅 조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세대가 변화함에 따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경제 상황이 어려워짐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가 위축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한정된 소비자의 지갈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고 있다.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시장조사, 즉 마케팅 조사가 필수적이다. 문제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외국 자동차에 대한 수입규제가 철폐됨에 따라 많은 외국 자동차 브랜드가 한국 승용차 시장에 진출하여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국내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담당자가 되어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른 대안을 마련하고, 이를 위한 조사 프로젝트의 절차를 고려해 보고자 한다.


2. 자동차 시장의 외부환경 분석

외국 자동차에 대한 수입규제가 철폐됨에 따라 많은 외국 자동차회사들이 한국 승용차 시장에 진출해 국내 승용차 제조업체를 위협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쟁 구도는 현대기아차와 수입차로 고착화되어 왔는데, 최근 수년간 수입차 시장점유율이 크게 증가하면서 국내 기업의 시장 지위가 위협받고 있다.

경쟁사 분석 결과, 일본계 자동차 회사들은 '유럽형' 모델로 진화하며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본격적으로 경쟁하고 있다. 수입차 점유율을 살펴보면 미국,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순으로 높게 나타나며, 자동차 강국인 일본의 경우 국내 선호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과거 한국 자동차 시장이 일본형 모델 중심이었으나 최근 유럽 브랜드의 입지가 크게 강화되었음을 보여준다.

국내 자동차 시장의 전반적인 동향을 살펴보면, IMF 이후 자동차 산업이 다른 산업에 비해 더 큰 어려움을 겪었다. 승용차 월별 판매 추이를 볼 때 전반적인 구매 위축이 나타났는데, 이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이미 차량을 소유하고 있으며 품질에도 큰 문제가 없어 교체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상향 지향적 구매 패턴에서 감소하는 모습을 보인 반면, 금융위기...


참고 자료

지피지기 자동차 마케팅 (마케팅은 전쟁이다) 김상대 저 | 새로운사람들 | 2001.05.17
잭 트라우트, 알리스 저, 안진환 역,「포지셔닝」을유문화사 2006
안광호 저, 「마케팅원론」 학현사 2018
한상만, 하영원 외 1명 저, 「경쟁우위 마케팅 전략」, 2018
최찬우, 「외부환경의 변화가 부품업체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대학원, 2013, 제1장 서론 P1.)
"2천만 원이라도 안 살거에요?" 현대차 위협하는 중국 전기차 한국 실제로 출시됩니다 - 오토포스트 (autopostkorea.com)
경영정보 > 회사개요 | 현대자동차 - 현대닷컴 |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회사 hyundai.com
현대차, 2Q 영업익 8년만에 최대치 유력...'전기차를 더 잘하네' (bloter.net)
스포츠서울 - 현대차 아이오닉 5 독일 車 전문지 평가 1위, 폭스바겐 ID.5, 볼보 폴스타2 제쳐 (sportsseoul.com)
현대제철 하반기 실적 '비상'…기름 붓는 노조 리스크 (asiatime.co.kr)
현대차, '현대 비전 컨퍼런스' 열고 글로벌 인재 확보 총력전 < 경제/산업 < 기사본문 - 서울와이어 (seoulwire.com)
현대차그룹, 동남아서 미래 모빌리티 비전 통해 새 기회 (mediapen.com). http://www.dailian.co.kr/news/view/692329/?sc=naver
"제네시스? 50대가 타는거죠"…3040은 BMW, 테슬라 꽂혔다 - 매일경제 (mk.co.kr)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s://www.hyundai.com/kr/ko/e
마케팅 계획 및 전략 김갑식 저 | 한국학술정보 | 2007.03.10
마케팅조사원론 안광호 저 | 창명 | 2017.01.20
마케팅 상상력 (마케팅에 날개를 달아주는 강력한 아이디어 100가지) 김민주(기업인) 저 | 리더스북 | 2006.06.10
지피지기 자동차 마케팅 (마케팅은 전쟁이다) 김상대 저 | 새로운사람들 | 2001.05.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