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있는 기업을 선정하고 해당 기업의 가치사슬 모델과 경쟁세력모델을 분석하여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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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심있는 기업을 선정하고 해당 기업의 가치사슬 모델과 경쟁세력모델을 분석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가치사슬 모델 분석
2.1.1. 지원활동 분석
2.1.2. 본원적 활동 분석
2.2. 경쟁세력 모델(5 Force 모델) 분석
2.2.1. 기존 경쟁사 간 경쟁 정도
2.2.2. 공급자 교섭력
2.2.3. 구매자 교섭력
2.2.4. 신규 진입자 위협
2.2.5. 대체재 위협
2.3. 정보시스템 도입 배경 및 영향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시장 환경이 경쟁적으로 가속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쟁력을 상실하여 도태되는 기업이 있는가하면 성장을 이어가는 기업이 있다.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여 성장을 이어가는 기업들은 새로운 기회를 포착했을 뿐만 아니라 당면한 위기 상황을 잘 극복하거나 적절한 전략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시장에는 항상 경쟁기업이 존재하기 때문에 경쟁기업들의 역량까지 파악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분석된 모델은 경쟁기업의 강점이나 약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시장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과제를 통해 기업의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것은 특정한 일부 요인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시장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가치 창출과 그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여 보유한 자원을 얼마나 집중할 수 있는지가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2. 본론
2.1. 가치사슬 모델 분석
2.1.1. 지원활동 분석

<지원활동 분석>

프랜차이즈 방식이 아닌 직영 매장 형태로 운영하고 있어 최고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바리스타를 직접 채용 및 교육하여 고객들에게 전문점 이미지와 신뢰도를 제공한다. 전 세계 어디에서든 동일한 로고와 매장 인테리어로 일관되고 고급스러운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재단 운영, 길거리 청소, 봉사, 지역사회 프로그램 운영 등 지역 밀착형 마케팅을 통해 스타벅스의 이미지 제고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규직, 비정규직 모두에게 의료보험 혜택과 진급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이직률을 낮추고 우수한 인력을 유치하고 있다. 전자제품 매장, 은행, 백화점 등에 숍 앤 숍 형태로 제휴 전략을 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을 늘리지 않으면서도 소비자를 확장시킬 수 있다.


2.1.2. 본원적 활동 분석

스타벅스는 물류투입(구매) 활동에서 최상급 원두 생산 농가와의 독점 계약을 맺어 우수한 원두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또한 운영활동(생산) 단계에서 아로마, 색깔 등 커피에 엄격한 품질 기준을 적용하여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물류산출(배송) 활동에서는 계약재배를 통해 배송 및 물류 과정을 직접 관리함으로써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영업과 마케팅 활동에서는 대중매체 광고 없이 구전 마케팅을 통해 매장을 확장해나가고 있으며, 서비스 활동에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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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우, <투썸 제친 메가커피의 적은 메가커피?…급성장에 가맹점주 우려 커진다>, UPI뉴스, 2021.10.01. (www.upinews.kr/newsView/upi20211001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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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한나, <7년 6개월 만에 가격 인상…아메리카노 4100→4500원>, MBN뉴스, 2022.01.07. (mbn.co.kr/news/economy/4675784 )
한국미디어마케팅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평판] 커피전문점 브랜드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brikorea.com/bbs/board.php?bo_table=rep_1&wr_id=743)
박승록, 글로벌 가치 사슬의 경제학, 박영사, 2023.03.20.
유승호, 스타벅스화 (스타벅스는 어떻게 낭만적 소비자들의 진지가 되었나), 따비, 2019.03.30.
권남희, 스타벅스 일기, 한겨레출판사, 2023.11.30.
이코노미뉴스, [ 방용성 칼럼 : 기업 경영자가 알아야 할 경영 추진 전략 ]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가치사슬’ 분석, 2019.7.15.
이로운넷, 회적가치, 우리 기업은 가치사슬 어느 단계에 반영할까?, 20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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