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관심있는 기업을 선정하고 해당 기업의 가치사슬 모델과 경쟁세력모델을 분석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치사슬 모델 분석
2.1. 지원활동
2.2. 본원적 활동
3. 경쟁세력 모델(5Force 모델) 분석
3.1. 기존 경쟁사들 사이의 경쟁 정도
3.2. 공급자의 교섭력
3.3. 구매자의 교섭력
3.4. 신규 진입자의 위협
3.5. 대체 재화/용역의 위협
4. 정보시스템 도입배경 및 기업에 미친 영향정도
4.1. 도입배경
4.2. 정보시스템이 기업에 미친 영향정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커피관련 시장규모는 2015년 말 기준으로 약 4조원에 이를 정도로 이미 대중화 되었으며,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커피 브랜드들이 커피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혼잡한 거리뿐만 아니라 주택가 골목까지 커피 매장이 들어서는 등 그 확장세를 실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커피 소비자들의 선택적 범위는 넓어지고 있는 반면 커피관련 기업들은 경쟁의 과도화로 인해 커피 시장에 대한 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커피산업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으로는 스타벅스를 꼽을 수 있다. 스타벅스는 1971년 미국 시애틀에 개점한 것을 기점으로 1999년에는 이대 1호점이 최초로 오픈하면서 우리나라에 그 확장세를 이어나갔다. 이후 스타벅스는 2000년도에 신세계와 정식으로 공동투자를 시작하여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였으며, 2023년 1월 현재 전국 1,700여 곳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이 되었다.
2. 가치사슬 모델 분석
2.1. 지원활동
프랜차이즈 방식이 아닌 직영매장으로 운영하여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바리스타는 직접 채용 및 교육을 진행하여 고객들에게 신뢰도를 높이고 전문점 이미지를 제고하고 있다. 전 세계 어디에서든 동일한 로고와 매장 인테리어로 일관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매장 위치를 만남의 장소로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눈에 잘 띄는 곳에 선정하고 있다. 기업 이미지 차원에서 재단 운영, 길거리 청소, 봉사, 지역사회 프로그램 운영 등 지역 밀착형 마케팅을 실시하여 스타벅스의 이미지 제고에 노력을 가하고 있다. 정규직, 비정규직 모두에게 의료보험 혜택과 진급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이직률을 감소하고 우수한 인력을 유치하며 직원들의 자부심을 제고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다. 전자제품 매장, 은행, 백화점 등에 숍 앤 숍 형태로 제휴 전략을 하여 마케팅 비용을 늘리지 않으면서 소비자를 확장시킬 수 있고 제휴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2.2. 본원적 활동
물류투입 (구매)
최상급 원두 생산 농가와의 독점 계약을 체결하여 원두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다. 하지만 제한적인 원두 공급으로 인해 원두 매입 및 관리 비용이 상승하는 약점이 존재한다.
운영활동 (생산)
커피의 냄새, 색깔 등 다양한 품질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여 고품질의 커피를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메뉴 개발은 본사에서만 이루어지고 있어 신속한 메뉴 대응에 한계가 있다.
물류산출 (...
참고 자료
김영욱, <블록체인, AI, IoT가 커피 한 잔 속에 스타벅스, 기술 기반으로 문화를 만들다>, 280, 2019, pp.32-41.
박윤선 외, <농·식품 부문을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가치사슬 분석>, <농업경제연구> 59(2), 2018, pp.61-84.
이종현 외, <스타벅스의 성장배경분석 : STEEP을 기초하여>, <산업진흥연구> 7(1), 2022, pp.9-15.
장병주,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브랜드선호도, 커피취향, 점포충성도에 관한 연구: 부산·경남지역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8(8), 2016, pp.5-24.
김지우, <투썸 제친 메가커피의 적은 메가커피?…급성장에 가맹점주 우려 커진다>, UPI뉴스, 2021.10.01. (www.upinews.kr/newsView/upi202110010023)
손인수, <한국 커피시장 20년의 변화 _ 6.8조원 규모로 성장>, 커피데일리, 2022.03.31. (coffeedaily.co.kr/cd_news/5646 )
우한나, <7년 6개월 만에 가격 인상…아메리카노 4100→4500원>, MBN뉴스, 2022.01.07. (mbn.co.kr/news/economy/4675784 )
한국미디어마케팅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평판] 커피전문점 브랜드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brikorea.com/bbs/board.php?bo_table=rep_1&wr_id=743)
박승록, 글로벌 가치 사슬의 경제학, 박영사, 2023.03.20.
유승호, 스타벅스화 (스타벅스는 어떻게 낭만적 소비자들의 진지가 되었나), 따비, 2019.03.30.
권남희, 스타벅스 일기, 한겨레출판사, 2023.11.30.
이코노미뉴스, [ 방용성 칼럼 : 기업 경영자가 알아야 할 경영 추진 전략 ]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가치사슬’ 분석, 2019.7.15.
이로운넷, 회적가치, 우리 기업은 가치사슬 어느 단계에 반영할까?, 202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