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터넷 포털 산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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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인터넷 포털 산업 현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내 인터넷 포털 산업 현황
1.1. 라인 그리고 네이버 설립 역사
1.2. 라인의 STP 재구성
1.3. 라인의 위기경영 재해석

2. 새로운 라인 전략
2.1. 새로운 STP 목표시장 선정
2.2. 4P 마케팅 전략제안

3. 요약(Summary)
3.1. 강조하고자 하는 전략 및 기대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내 인터넷 포털 산업 현황
1.1. 라인 그리고 네이버 설립 역사

네이버는 1999년 6월 네이버컴이라는 사명으로 최초 설립되었으며, 이후 12월 한게임을 시작하였다. 2001년에는 NHN(주)라는 상호로 변경하였고, 2005년 7월 미국법인을 설립하였다. 2007년 11월에는 일본법인을 설립하였으며, 2012년에는 싱가포르 법인을 설립하였다. 2013년에는 글로벌 사업 전담 회사인 라인플러스를 설립하며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내실 강화 및 확장에 박차를 가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네이버는 3차 산업의 인터넷 확산과 보급 시점에 게임이라는 오락적 요소로 사용자를 모집하였으며, 글로벌 사회를 인식하고 국내 사용자들의 해외 인터넷 사용을 용이하게 하는 글로벌 사업 체계를 구축하였다. 2013년 8월에는 한게임과의 분사 과정을 거쳐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당시 당기순이익은 5,444억 원에 달하였다. 검색 광고가 50.5%, 디스플레이 광고가 14.5%, 온라인 게임이 25.5%를 차지하며, 국내 포털 점유율 78.43%를 기록하였다. 또한 2011년 6월 라인메신저를 오픈하였고, 2016년 미국과 일본에 동시 상장하였으며, 2019년 라인 Z홀딩스와의 경영 통합 계약을 체결하였다.


1.2. 라인의 STP 재구성

(1.2. 라인의 STP 재구성)

라인은 해외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다는 점에서 경쟁사인 카카오와 시작과 과정 자체의 차이를 둔다. 카카오는 서비스를 확대시켜서 고객 만족도를 가지고 통신망과 사용자를 확대해나가는 형태였다면 라인은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시장의 글로벌 망을 확대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즉 라인의 경우 메신저로써의 역할을 부각하는데에 많은 경영전략을 할애했다. 네이버는 국내 인터넷 기업 중 유일하게 자체 인터넷 데이터 센터를 구축해서 운영하고 있다. 라인의 전략적으로 글로벌 네트워크가 중시된다는 점에서 일본의 시장진출은 시장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브랜드 아이덴티디로써의 라인의 경영 전략의 차별화를 뚜렷하게 볼 수 있다. 이에 라인이 이후 싱가폴이나 태국, 대만의 한국과의 우호적인 동맹적 관계의 국가들 안에서 메신저 사업을 확대했다는 점에서 해외시장의 확대가 가능하고 지속되는 우리나라의 수출 산업의 특징을 잘 활용한 메신저 망을 확보하고 펼쳐나갔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라인의 시장 확대에서 가장 주요한 수익성이 부족했다고 평가할 수 있는데 기존의 네트워크 망의 확대를 통해서 다양한 사용자의 폭은 확대했지만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하는 과정의 어려움을 겪었다. 즉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방대한 빅데이터적인 환경과 별도로 라인이 동떨어진 것과 같은 느낌을 받았다. 라인의 캐릭터 산업은 일본에서 많은 수요를 발생하게 되었는데 이는 일본의 특성에서의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가능성을 잘 염두한 경영전략이었다고 생각한다. 2014년도를 살펴보면 네이버 전체 매출 가운데 33%가 라인을 통한 해외 매출이었다. 콘텐츠 매출은 총 49개의 게임을 중개하여 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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