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목적및목표, 내용, 교수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방법
1.1.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1.2. 유아문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1.3. 유아문학교육의 내용
1.4. 유아문학교육의 교수방법
2.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연계한 보육교사의 수학활동 지도방안
2.1.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2.2. 이론적 배경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3.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한 찬반 의견
3.1. ICT활용 교육의 개념 및 유형
3.2.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한 찬성의견
3.3.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한 반대의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방법
1.1.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유아문학교육의 개념은 아동을 대상으로 그들의 교육과 정서를 위하여 창작한 문학작품이다. 유아문학은 아동의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신체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가장 효과적인 매체이다. 동화는 유아의 행동 발달 측면에서 필요한 개념들을 명료하게 이해시키며, 자아개념과 사회에 대한 태도와 가치 행동의 모델을 제시하고, 언어발달과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준다. 또한 문학의 장르 중 그림책은 아동들이 선호하는 최초의 문학텍스트이므로 아동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한편 아시아 아동문학은 서구의 아동문학과는 별개의 역사와 문화 속에서 자라왔다. 좋은 그림책은 어린이의 문해 자원으로서 뿐만 아니라 문학 작품에 몰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분절된 연습지를 가지고 학습하는 것보다 더 나은 비판적 사고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력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
1.2. 유아문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유아문학교육의 목적은 일차적으로 유아들의 작품 이해와 감상 능력 향상에 있다. 유아들이 개방적인 자세로 작품에 몰입하여 심미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들의 문학적 반응을 충분히 이끌어낼 수 있을 때, 작품 이해와 감상 능력도 신장될 수 있다. 또한 반응을 성찰하고 반응 습관을 기르는 것을 통해 유아들이 문학 독서를 지속적으로 즐기게 되고, 인간 정신의 고양이라는 문학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유아들은 타인의 말과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언어 능력을 키워나가므로, 의사소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유아 언어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다. 문학 기반 유아 언어교육은 유아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의미를 구성하고 적극적인 의사소통자가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사회적 가치체계와 일상생활에 필요한 문제해결 전략, 새로운 지식, 다른 사람의 관점과 느낌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유아문학교육은 유아의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 인지발달 등 전인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1.3. 유아문학교육의 내용
유아문학은 아동의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신체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가장 효과적인 매체이다. 동화는 아동이 현실에서 겪게 되는 불안, 갈등, 좌절 등 많은 문제들에게 겪은 경험들을 내포하고 있어, 특히 아동의 행동 발달 측면에서 아동에게 필요한 개념들을 명료하게 이해시킬 수 있으며, 자아개념과 사회에 대한 태도와 가치 행동의 모델을 제시하고, 언어발달과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주는 탁월한 교수매체이다. 좋은 문학경험은 아동에게 폭을 넓게 해주고 언어능력을 길러 준다. 특히, 동화는 유아교육기관 뿐만 아니라 가정 및 유아의 생활공간 안에서 가장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고 자주 활용되어지는 것으로써 유아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림책은 아동들이 선호하는 최초의 문학텍스트이므로 좋은 그림책과의 만남은 아동의 성장 발달에 한 의미를 갖는다. ...
참고 자료
장혜순, “아동문학론”, 창지사, 1997
김현미, “자율성 관련 동화를 활용한 유아 주도적 극화활동이 유아 자율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2010
홍지은, “육하원칙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 2010
노명혜, “유치원교육활동 지도 자료의 동화에 나타난 도덕성 발달”, 광주교대, 2005
권기욱, 유아 수학교육, 서울: 보현사, 2008
홍혜경, 영유아수학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하논집, 2010
홍혜경, 영유아 수학교육, 정민사, 2020
계영희,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수학적 이해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2011
김기표(2016). 4차 산업혁명과 학교 교육. 평화학논총.
강은진(2018). 새로운 교육의 비전과 미디어 중심의 문화 리터러시 교육. 2018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권성호(2012). 스마트 교육의 좋은 수업 성공 요인 분석 연구. 한국교육 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김건행(2016).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유능성간의 관계.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