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수어통역의 실제와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청각장애의 이해
2.2. 청각장애인 지원 프로그램
2.2.1. 청음복지관 프로그램 개요
2.2.2. 프로그램 특성
2.2.3. 프로그램 선정 이유
2.3. 프로그램 대상의 특성 및 고려사항
2.4. 소감 및 장애인 평생교육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과 나아갈 방향
2.4.1. 소감
2.4.2. 장애인 평생교육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과 나아갈 방향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각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특히 청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청각장애인 대상 직업적응훈련 프로그램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청각장애인의 경제적 자립과 사회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장애인 평생교육의 중요한 사례로 볼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청음복지관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청각장애인을 위한 지원 체계를 살펴보고, 장애인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청각장애의 이해
청각장애는 기질적 또는 기능적 장애가 원인으로 작용하여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청각 기능이 저하 및 결여된 상태이다. 청각장애의 종류는 농인과 난청인으로 구분되며, 청각장애의 원인으로는 노인성 난청, 소음 속 장기간 노출, 청력과 관련된 신체기관의 이상이 생긴 경우 등이 있다. 청각장애의 특성은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 언어발달이 지체되는 특성을 보인다. 둘째, 지능의 양적 측면에서는 청각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큰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언어 관련 검사 중 추상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영역에서 청각장애 아동은 비장애 아동에 비해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셋째, 지적 능력이 정상범위 내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업성취 측면에서 지체되는 특성을 보인다. 넷째, 사회적 성숙 등에 있어 또래의 비장애 아동에 비해 낮은 경향을 보인다. 청각장애인들은 고유의 문화인 농문화를 형성하며 살아가고 있으며, 이들을 위한 사회적 지원으로 수어의 사용, 자막 등이 중요하며, 대중교통 문자안내, 정보통신기기 지원 등을 통해 청각장애인의 정보 접근권을 보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2.2. 청각장애인 지원 프로그램
2.2.1. 청음복지관 프로그램 개요
청음복지관은 1985년 고 김기창 화백이 청각장애인에 대한 동변상련의 마음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까지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한 프로그램인 "꿈꾸는 바리스타"는 연 2회에 걸쳐 운영되는데, 2021년 하반기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꿈꾸는 바리스타" 프로그램은 커피에 대한 관심과 취업에 대한 욕구를 지닌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며, 2021년 8월 9일부터 11월 26일까지 총 16주, 주 5일 동안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커피 이론 및 실기, 커피기계 엔지니어 기본과정 등으로 구성된다.
청음복지관에서는 청각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접수 방법을 유선전화, 영상전화, 카카오톡 등으로 다양화하여 청각장애인이 주변의 도...
참고 자료
장애인상담과교육 강의록 5강, 6강
청음복지관. 공지사항(2021년 하반기 직업적응훈련 커피전문가 양성과정 훈련생 모집). http://www.chungeum.or.kr/Notice/View/Nr?searchType=snc&searchKeyword=%EB%B0%94%EB%A6%AC%EC%8A%A4%ED%83%80 (검색일: 2021. 11. 08)
진윤지 기자. 청각장애인, 이렇게 공부한답니다!.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16년 11월 8일자
e-나라지표. 장애인현황. https://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2768 (검색일: 2021. 11.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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