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아동문학의 구성요소 분석(5세,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2.1.1. 주제
2.1.2. 등장인물
2.1.3. 배경
2.1.4. 플롯
2.1.5. 문체
2.2.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2.3. 아동문학 교육의 의의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문학은 작가 또는 아동이나 동심을 갖고 있는 아동다운 성인에게 읽히기 위해서 쓰여진 모든 저작물이다. 문학의 본질에 바탕을 두면서 어린이를 위해서 어린이가 함께 갖는 그리고 어린이가 골라 읽어온 문학이기 때문이다. 아동문학은 성인문학과 구별되며 그 주체를 아동과 동심에 두고 있다. 아동문학교육의 목표는 아동이 문학 작품 속의 주인공에 동화되고 그 느낌과 판단에 공감을 느끼며 삶을 배우고 경험을 확대하는 것이다. 유아기의 상상력이 문학적인 경험을 통해서 창의성 있는 놀이로 발달하고, 질적인 문학 작품을 통해서 유아들의 긍정적인 삶의 태도가 길러질 수 있다. 유아교육현장의 문학 활동은 유아의 흥미 및 관심 그리고 발달에 맞도록 계획되고 실행되어야 하며, 유아기의 전유물인 놀이는 유아에게 문학 및 현실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면서 유아의 문학 감상 과정을 통해 상호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2. 본론
2.1. 아동문학의 구성요소 분석(5세,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2.1.1. 주제
아동도서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의 주제는 편식을 하는 아이들에게 음식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고 다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언어와 그림이 아이들의 수준에 잘 맞아 아동들의 흥미를 충분히 끌어낼 수 있다.
아이들의 편식 문제를 주제로 다루고 있는 이 작품은 ...
참고 자료
신애선/아동문학교육/양성원/2021
신정아/아동문학교육/어가/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