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수교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특수아동의 특성
2.1. 우수아의 특성
2.2. 학습장애아의 특성
3. 우수아의 정의와 진단기준
4. 각종 상황에서의 중재방법
5. 우수아 지도 교사의 바람직한 자세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모두 고유의 존엄성과 개별성을 가진 존재이다. 따라서 인간은 모두 특별하고, 또 특수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왜 현장에서는 '특수아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여 범주화를 시도하는 것일까. 이는 보다 적절하고 바람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으로서 자신의 잠재력을 온전히 실행할 수 있도록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시 하는 아동을 범주화 하여 그에 적절한 대응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수아동이라는 명칭이 범주화되어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특수아동은 구체적으로 어떤 아동을 일컫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특수아동이라 하면 대부분 '장애아'를 떠올린다. 하자만 특수아동은 평균, 혹은 전형성에서 벗어나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 특수교육과 서비스가 필요한 이들로 장애아뿐만 아니라 우수아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인 것이 더욱 정확하다. 이번 연구에서는 바로 이러한 특수아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여 보고자 우수아와 학습장애아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중에서도 우수아의 정의와 진단기준, 우수아의 중재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또 우수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바람직한 자세가 무엇일까에 대해 고민하여 보는 시간을 함께 가져보기로 하겠다.
2. 특수아동의 특성
2.1. 우수아의 특성
우수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우수아는 어휘력이 우수하고 지식과 정보가 풍부하여 정보를 빨리 습득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다. 빨...
참고 자료
정지선, 개념학습에서의 자기점검전략이 우수아와 저성취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0.
김현숙, 학습우수아와 학습부진아의 학습기술 차이 분석, 경남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