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정과 협력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협력과 조정에 대한 개념 및 중요성
1.1. 협력의 정의와 유형
1.2. 조정의 개념과 역할
1.3. 보건의료 분야에서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의 필요성
2. 병원 임상실습 중 의료인 간 협력 사례
2.1. 협력이 잘 된 상황
2.2. 협력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상황
3. 협력이 잘 되지 못한 상황에 대한 분석
3.1. 사례 1: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3.1.1. 원인 분석
3.1.2. 조정방안
3.2. 사례 2: 환자 정보 확인 미흡으로 발생한 의료사고
3.2.1. 원인 분석
3.2.2. 조정방안
3.3. 사례 3: 경북대병원 항암제 투약오류 및 수혈사고
3.3.1. 원인 분석
3.3.2. 조정방안
4. 결론
4.1. 의료인 간 협력 및 조정의 중요성
4.2. 효과적인 협력 방안 모색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협력과 조정에 대한 개념 및 중요성
1.1. 협력의 정의와 유형
협력은 '서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힘을 합하여 돕는다'는 뜻을 지닌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부터 함께 고민하여 하나의 결과를 내는 형식을 취한다. 즉,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팀으로 협력하여 공동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론가들은 협력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Kraus(1980)의 연구에서 협력은 힘과 건위의 분배를 기초로 한 협동이며 비 계급적이고 역할이나 기능에 의한 힘보다는 지식과 전문가적 기술에 의한 힘이다. 또한 공공의 책임과 목적을 특성으로 한 결속, 단체, 공동 협력의 의미를 지닌다. Coluccio and Maguire(1983)에 의하면 건강과 관련하여 협력은 각 전문가들의 능력과 독특한 자질을 중요시하는 동시에 환자의 욕구와 질병이 있을 때 안녕을 목적으로 함께 의사소통하고 의사결정하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Ardine(1973)은 협력은 함께 걸어가는 과정이며, 목표와 철학을 공유하고, 독특한 기술과 지식과 직업에 대한 이해, 그리고 개인과 개인의 파트너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Ruble and Thomas(1976)의 대인간 문제 해결 행동모델에서 협력은 갈등의 해결로 정의되기도 하는데, 여기에는 타협, 적응, 협동과 같은 긍정적 개념과 회피, 자기주장, 경쟁과 같은 부정적 개념이 있다. Bakker(1973)는 협력이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공적영역은 전문적 조언을 하고 통제할 수 있는 대인간 영역을 포함하며 두 분야로 나뉘어 진다. 심리적 영역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사고와 감정에 미치는 전체적 양을 말하며 활동영역은 자신의 특권이라고 간주하는 사람 즉 통제를 가하고 의사결정하며 그들의 전문성을 시험해보고 책임을 지는 부분을 포함한다.
팀은 조직 내에 공식적으로 형성된 과업 수행 집단으로 팀이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구성원간의 협력적 상호의존이 필요하다. 특히 지식 중심사회로 사회가 변화하고 업무 프로세스가 복잡해지면서 팀의 성과는 구성원 간의 상호의존적 활동과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때 성취할 수 있고 병원에서의 전문 인력 간 협력은 대인관계에 있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유지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협력은 함께 문제 해결을 통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그리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과 체계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Anna(1983)은 협력에 기여하는 요소들을 개인적, 조직적, 관리적 요인으로 분류하고 있다.
1.2. 조정의 개념과 역할
조직의 각 부서(部署) 또는 그 구성원 각자가 공동으로 조직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행동통합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조직에서 구성원들 개개인이 분업화, 전문화되어 활동하고 있고, 또 저마다 개인적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 방향으로의 행동통합이 요구된다. 이렇게 조직 구성원들 각자의 활동을 공동 목표의 달성이라는 한 방향으로 집중되도록 통합화해 주는 것을 조정이라 한다.
조직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의 공동의 목표를 달성을 위해 모든 활동을 집중하도록 통합하는 것이 조정의 역할이다. 조직 내부 관련 직종 및 관련부서와의 연계, 외부로는 타 조직과의 의뢰 조정 역할을 통해 조직 전체 질 관리 업무를 기획, 조정, 수행,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환자에게 최상의 진료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팀원들 간의 협동이 중요하다. 모든 보건의료팀원들은 환자 건강증진을 위해 일을 하지만 병원 내부 서 간의 이해관계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는 환자들의 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보건의료팀원 내 업무가 복잡하게 분담되어 있으며, 상호연계작용에 의해서 수행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가장 보호를 받아야 하는 환자를 위해 보건의료팀들은 각자 역할에서 최선을 다하고 다른 부서 간의 전문성을 인정해야 한다.
따라서 의료팀원 간에 환자와의 원활한 정보교환은 필수적이며, 이들과의 의사소통이 잘되지 않았을 때 피해는 환자에게로 영향을 미치게 되고, 환자의 생명에도 위험을 줄 뿐만이 아니라 환자들에게는 의료인에 대해서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는 이유가 된다. 이를 위해 의료인들 간의 개방적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상호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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