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인력
1.1. 내담자에 대한 개인력
1989년 *월 *일 **군에서 출생한 내담자는 현재 **군 **읍에 거주하며 공익근무를 하고 있다.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사회성이 좋아 친구가 많다. 대학 재학 시절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친구들과 보냈지만, 군 입대를 위해 휴학 후에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내담자는 남자치고는 말이 많고 활발한 성격이다. 대학시절 공부는 하위에 속했지만, 책임감은 중간 정도 수준이다. 내담자는 키가 작아서 항상 스트레스를 받았으며, 현재 대학시절 사귀던 여자 친구와 헤어진 후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작은 키로 인해 여자 친구를 사귀지 못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린다.
1.2. 치료사 자신에 대한 개인력
나는 경기도 가평에서 1남2녀 중 두 번째로 태어났다. 시골에서 자라서 그런지 감성이 풍부하며 예술방면에 뛰어난 재질이 있다는 소리를 많이 듣고 자랐다. 중학교 2학년 때 갑상선을 앓았으나 나았다. 공부는 잘하는 편이였고 늘 반장을 도맡아 했으며 친구들이나 선생님들과 잘 어울려 인기가 좋은 편이였다. 고등학교2학년 때 아버지가 돌아가심으로 인하여 경제적인 문제로 인하여 대학을 포기하고 고등학교 졸업 후 취직을 하여 경제적으로 가정에 도움을 주던 중 27살 때 현재의 남편과 결혼 하여 충북 **에서 두 아들을 28살 29살에 낳았다. 나는 뒤 늦은 나이인 41살에 사회복지사 공부를 시작하여 사회복지학과 1등으로 졸업하였으며, 현재 대구사이버대학에서 언어치료학과에 다니고 있으며 미술치료를 복수 전공하고 있다. 몸이 약한 편이고 성격은 활발하고 대인관계가 좋으나 아들을 연년생으로 키우다 보니 목소리가 커지고 성격이 외향적이라 주위 사람들이 힘들어 하는 면도 있다. 현재 개인회사에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
2. 사전설문지검사
2.1. 내담자에 대한 설문지검사
내담자는 자아존중감척도 검사에서 총 34점을 받았다. 검사 결과를 보면 내담자는 대체로 자신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 편이며, 가끔 자신이 무능하다는 생각이 들고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신에게도 몇 가지 좋은 점이 있다고 믿으며,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싶어 하는 모습을 보였다.
주관적 행복감 검사에서 내담자는 총 10점을 받았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을 대체로 행복하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하며, 동료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에도 자신이 행복하지 못한 편이라고 느끼고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전반적으로 행복하지 못한 사람들과 자신이 유사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생활만족도 검사에서 내담자는 총 12점을 받았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에 대체로 만족하지 않는 편이며, 이상적인 생활과 자신의 생활이 비슷하지 않다고 느끼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자신이 원했던 중요한 일들을 이루지 못했다고 생각하며, 만약 다시 태어나더라도 현재의 생활방식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우울 척도 검사에서 내담자는 총 37점을 받았다. 이는 내담자가 심한 우울 상태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담자는 항상 슬프고 기운을 낼 수 없는 상태이며, 앞날에 대해서도 절망적이고 나아질 가능성이 없다고 느끼고 있었다. 또한 자신을 실패자라고 생각하며, 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낮고 죄책감과 무력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볼 때, 내담자는 자아존중감이 낮고 행복감과 생활 만족도가 저조하며, 심각한 우울 증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토대로 내담자에 대한 적절한 치료와 개선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2. 치료사 자신에 대한 설문지검사
나는 경기도 가평에서 1남2녀 중 두 번째로 태어났다. 시골에서 자라서 그런지 감성이 풍부하며 예술방면에 뛰어난 재질이 있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 중학교 2학년 때 갑상선을 앓았으나 나았다. 공부는 잘하는 편이었고 늘 반장을 도맡아 했으며 친구들이나 선생님들과 잘 어울렸다. 고등학교 2학년 때 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경제적인 문제로 인하여 대학을 포기하고 고등학교 졸업 후 취직을 하여 경제적으로 가정에 도움을 주던 중 27살 때 현재의 남편과 결혼하여 충북에서 두 아들을 28살과 29살에 낳았다. 나는 뒤늦은 나이인 41살에 사회복지사 공부를 시작하여 사회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