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발달신체운동발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유아 놀이와 발달
1.2. 놀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1.3. 신체운동발달의 중요성
2. 영유아의 신체운동발달
2.1. 대근육운동 발달
2.2. 소근육운동 발달
2.3. 신체운동발달의 원리
3. 영유아 신체발달을 위한 놀이활동
3.1. 대근육운동 발달을 위한 놀이활동
3.2. 소근육운동 발달을 위한 놀이활동
3.3. 연령별 신체운동 발달 지원 활동
4. 교사의 역할과 지원
4.1. 연령에 맞는 교육환경 구성
4.2. 안전한 놀이 환경 조성
4.3. 부모와의 협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유아 놀이와 발달
영유아의 놀이는 그들의 전인적 발달에 결정적인 기여를 한다. 놀이는 영유아의 건강한 신체발달과 기본운동능력 증진을 도모한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게 된다. 다양한 창의적 표현을 하는 가운데 창의성 발달이 확장되며, 다양한 개념 습득과 추상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의 인지발달이 촉진된다. 또한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어휘를 습득하여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한편 놀이는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방법으로 정서적 긴장을 해소하여 건전하고 안정된 정서가 유지되도록 한다. 이처럼 영유아의 놀이행동은 인지, 신체, 사회, 언어 등의 발달 정도가 표출되므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
1.2. 놀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놀이는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첫째, 놀이는 영유아의 건강한 신체발달과 기본운동능력을 증진시킨다. 둘째, 놀이를 통해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면서 사회성 발달이 촉진된다. 셋째, 놀이에서 다양한 창의적 표현과 사고가 확장될 수 있다. 넷째, 놀이는 개념 습득, 추상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 인지발달을 촉진시킨다. 다섯째,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어휘 습득과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게 된다. 여섯째, 놀이는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방법으로 정서적 긴장을 해소하여 건전한 정서 유지를 돕는다. 마지막으로 놀이행동에는 영유아의 발달 정도가 표출되므로 관찰을 통해 발달단계를 측정할 수 있다. 이처럼 놀이는 영유아의 신체, 사회, 언어, 인지, 정서 등 다양한 측면의 통합적인 발달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1.3. 신체운동발달의 중요성
놀이는 영유아의 건강한 신체발달과 기본운동능력을 증진시키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대부분의 놀이는 대근육과 소근육을 사용하는 신체적 움직임과 다양한 감각기관을 활용하는 경험을 통해 영유아의 대·소근육이 발달하고 신체 부분 간 협응력이 발달한다. 뿐만 아니라 영유아는 놀이를 하는 중 다양한 동작을 하게 되면서 기본 운동능력 훈련의 기회가 된다. 뛰기, 던지기, 기어오르기, 매달리기 등의 대근육 운동과 사물을 끼우고 빼기, 쥐기, 잡기 등 소근육 운동을 하면서 운동능력이 향상되고 이로 인해 신체 성장이 촉진되고 생리적 기능도 발달한다. 따라서 영유아의 놀이는 그들의 건강한 신체발달과 기본운동능력 증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1]
2. 영유아의 신체운동발달
2.1. 대근육운동 발달
출생 시 인간의 근육 조직은 약 35%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근육 조직은 점차 두꺼워지고 단단해지는 모습을 보인다. 근육의 발달은 두미발달의 원칙을 따르며, 머리와 목 근육 발달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진 후 사지 근육 발달이 뒤를 따른다. 대근육운동이란 신체 전반과 목, 팔, 다리 등 큰 근육을 활용해 자세를 유지하고 이동하는 운동을 의미한다. 목 가누기와 뒤집기, 앉기와 기기, 서기와 뛰기 등이 대근육운동에 해당한다. 이와 같은 대근육운동은 두미발달의 원칙에 따라서 머리, 목, 어깨, 팔, 손, 허리, 다리, 발 순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영아의 대근육운동 발달을 위해 실외놀이터에서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실외놀...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영유아발달 교안
키드키즈. 활동계획안. http://kidkids.net/eduinfo_new/activity_view.htm?act_id=67066 (검색일: 2022.10.10.)
태진미, 놀이지도, 정민사, 2018.
문혁준 외, 영유아 발달, 창지사, 2016.
한재영, 유아의 신체활동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사회성발달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2010.
안나영,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신체적 발육발달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