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발달청소년기와성인기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성장발달청소년기와성인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성장발달과 생활지도의 개념
1.2. 청소년기 특징 이해의 필요성

2. 청소년기 발달
2.1. 신체적 발달
2.2. 심리적 발달
2.3. 인지적 발달

3. 청소년 발달과제
3.1. 자아정체감 형성
3.2. 또래관계 및 독립성 발달
3.3. 역할혼란 극복

4. 청소년 생활지도
4.1. 신체적 변화에 대한 이해 제공
4.2. 심리적 변화에 대한 지원
4.3. 또래관계 형성 및 문제해결 지원

5. 결론
5.1. 청소년기 발달 특성 요약
5.2. 효과적인 청소년 생활지도 방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성장발달과 생활지도의 개념

성장발달과 생활지도의 개념은 청소년이 자기 자신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과 동시에, 보다 건전하게 성장해 적응을 하고 다양하고 복잡한 생활 속에서도 자신을 위한 선택을 현명하게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청소년과 학생들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과정이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생활지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특성과 그들이 겪는 변화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1.2. 청소년기 특징 이해의 필요성

청소년기 특징 이해의 필요성이다.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기로 발달해 가는 과정으로, 후에 성인으로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성장하는 시기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는 시기로 청소년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개인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에 대한 연령의 정의는 각 나라별로 다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개 중고등학교 시기인 13~18세를 청소년기라 본다.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 독립심 발달, 또래집단 형성 등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생활지도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청소년이 건전하게 성장하여 성인기에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2. 청소년기 발달
2.1. 신체적 발달

청소년기에는 전 생애에 걸쳐 가장 큰 신체적 변화를 겪게 된다. 먼저 신장과 체중의 급성장이 두드러지는데, 여학생의 경우 11세부터, 남학생의 경우 13세부터 급성장이 시작된다. 이는 골격의 성장과 근육, 지방조직의 증가로 인한 것이다.

성호르몬의 극적인 증가로 성적 특성이 강화되는데, 남학생은 변성기를 겪고 어깨가 넓어지며 체모가 나타나고, 여학생은 유방이 성장하고 월경이 시작되며 체지방이 늘어나 전형적인 여성의 신체모양을 갖추게 된다.

이러한 신체적 변화는 개인차가 매우 크다. 또래에 비해 빨리 성장하는 경우 조숙이라 하며, 더디게 성장하는 경우 만숙이라 한다. 조숙한 경우 사회적으로 인기가 높고 책임감도 강하지만 인습에 얽매이는 경향이 있으며, 만숙한 경우에는 자아정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차이는 점차 해소되므로 청소년이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2.2. 심리적 발달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로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묻고 이에 대한 답을 찾아나가기 시작한다. 자아정체감 형성은 일생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청소년기에 특히 중요한 이유는 현재의 선택이 미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 대부분의 청소년은 성인이 되었을 때의 삶을 구상하고 희망하며, 자신의 꿈을 형성해나가기 시작한다.

그런데 자아정체감을 제대로 형성하지 못했을 경우 사회적으로 적응이 어려워지게 되고, 심리적으로 혼란을 겪게 된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과 갈등이 잦기도 하고 부모와의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이 시기에는 독립심이 형성되는 시기인데, 부모와 학교, 사회에 의존적이던 시각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기성세대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게 된다.

청소년은 자신의 고유한 특성으로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여러 환경적인 특성들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것으로 처리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청소년기는 많은 발달적인 가소성을 가진다고 평가받는다. 이를 순환적 기능이라고 명명하는데, 이는 개인이 지닌 특성이 그 사람이 속한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환경은 다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침으로써 거래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그러나 여기에도 개개인의...


참고 자료

청년기 갈등과 자기이해, 김애순, 시그마프레스, 2016
교육학개론, 김한중, 키메이커,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박영숙 외, 도서출판그린, 2016
생활지도와 상담, 공석영, 동문사, 2001
최유진. 2014. 에릭슨의 인간 발달론을 바탕으로 한 무용창작 작품「끝없는 대화」에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현. 2020.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적용한 아동 완구 디자인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