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25학년도 교육평가 개념 설명 및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및 교육 적용 사례
1.1. 규준참조평가의 개념과 교육 적용 사례
1.2. 준거참조평가의 개념과 교육 적용 사례
1.3.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사례의 평가방법, 실시과정 및 절차
1.4.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장단점
2. 면접법의 개념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 사례
2.1. 면접법의 개념
2.2. 유아교육에서 면접법 적용 사례
2.3. 유아교육 면접법 적용 사례의 검사목적, 검사 실시 과정과 절차, 결과
2.4. 유아교육 면접법 적용 사례의 장단점
2.5. 면접법 적용의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및 교육 적용 사례
1.1. 규준참조평가의 개념과 교육 적용 사례
규준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동일한 평가를 받은 다른 학습자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에서는 학생이 얼마나 잘했는지를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집단 내 다른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결정한다. 예를 들어, 같은 시험을 본 학생 중 상위 몇 퍼센트에 해당하는지를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하며, 결과는 주로 백분위, 등급, 석차 등의 형태로 제시된다. 규준참조평가는 주로 학생 간의 변별력 확보를 목적으로 하며, 대규모 집단에서 학습자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할 때 유용하다.
규준참조평가의 대표적인 교육 적용 사례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다. 수능은 전국적으로 동일한 문항으로 실시되며, 수험생의 점수는 절대적 기준이 아닌, 같은 시험을 치른 모든 수험생 간의 상대적 위치를 기준으로 평가된다. 성적은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으로 표현되며,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진학 여부나 학과 배치를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전국적 규모의 집단 내에서 학습자의 변별력을 확보하고 선발 과정에서의 객관성을 높이는 데 유용하다.
1.2. 준거참조평가의 개념과 교육 적용 사례
준거참조평가란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미리 설정된 교육 목표나 성취 기준에 비추어 절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는 다른 학생들과의 비교보다는, 개인이 학습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를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둔다. 따라서 각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성과를 기준에 따라 점검할 수 있고, 학습자의 강점과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준거참조평가는 단원평가, 수행평가 등과 같이 개별 학습자 중심의 지도와 피드백을 제공하는 교육 현장에서 주로 활용된다.
준거참조평가의 대표적인 교육 적용 사례는 초등학교 수학과에서 실시되는 단원평가이다. 이 평가는 학생들이 해당 단원의 학습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어, "3자리 수의 덧셈을 할 수 있다"는 목표를 기준으로 학습 활동 후 평가가 이루어지며, 결과는 "충분히 달성", "부분적으로 달성", "미달성" 등의 절대적 성취기준으로 제공된다. 이 평가 결과는 학생의 이해도를 파악하고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활용된다.
준거참조평가의 실시 과정과 절차를 살펴보면, 먼저 단원별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도달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문항으로 평가를 구성한다. 그리고 수업 후 각 학생에게 평가를 시행하며, 채점 기준표(루브릭 등)를 통해 성취 수준을 평가한다. 이후 결과에 따라 개인별 피드백 제공 및 보완 학습을 진행한다.
준거참조평가의 장점은 학습자의 목표 성취 수준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교사의 수업 개선 및 개별 학습 지도에 유용하게 활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학습자에게 자기 평가 및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대규모 학생 집단에 적용하기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는 점, 평가 기준 설정이 어렵고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다는 점, 변별력이 부족하여 상급학교 진학 등의 선발 도구로는 부적합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있다.
...
참고 자료
김희태, 유지은(2024),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화영·권승아·김한나·명준희·김수환(2025), 교육평가, 양서원
김이영·김미진 외 1명(2023), 교육평가, 양성원
황해익(2022),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희태, 유진은 (2021) 교육평가.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황해익 (2022)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