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에서 문제의 집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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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집단상담에서 문제의 집단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집단상담의 개념과 목표
1.2. 집단상담의 중요성

2. 집단상담에서의 문제행동
2.1. 참여하지 않기
2.2. 독점하기
2.3. 충고하기
2.4. 상처 싸매기
2.5. 공격하기
2.6. 도움을 구걸하기
2.7. 지성에 호소하기
2.8. 지나친 감정화
2.9. 산만한 행동
2.10. 습관적 불평
2.11. 질문공세
2.12. 문제없는 사람을 자체하기

3. 집단상담자의 대처방법
3.1. 참여 독려
3.2. 균형있는 참여 유도
3.3. 문제의식 고취
3.4. 긍정적 분위기 조성

4. 결론
4.1. 연구 요약
4.2. 집단상담의 발전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집단상담의 개념과 목표

집단상담은 개인들이 모여서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적인 집단 활동이다. 집단상담의 목표는 생활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욱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이루는 것이다.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의 지도 아래 집단원들이 서로 교류하며 자신의 감정, 태도, 행동양식을 탐색하고 이해함으로써 성숙된 수준으로 향상될 수 있다. 집단상담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삶을 보다 효과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개인상담에서 요구되는 능력과 함께 집단역동에 관한 이해와 효과적인 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집단상담은 구성원 간 활발한 상호교류를 통해 수용적이고 긍정적인 문제 해결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1.2. 집단상담의 중요성

집단상담의 중요성이다. 집단상담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다. 집단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새로운 행동양식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집단의 지지와 피드백은 개인의 변화와 극복을 돕는다. 특히 개인상담에서 다루기 어려운 대인관계 문제나 사회성 향상에 집단상담이 효과적이다. 더불어 다양한 구성원들과의 소통은 개인의 편협한 시각을 넓히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집단상담은 개인의 통찰력 증진, 대인관계 기술 향상, 자아실현 등 개인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2. 집단상담에서의 문제행동
2.1. 참여하지 않기

집단상담 과정에서 어떤 집단원은 침묵으로 일관하거나 소극적 또는 참여를 안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집단역동을 둔화시켜 응집력을 떨어뜨리고 다른 집단원들이 계속 관찰 당하는 느낌을 받으며 불편감, 불안을 느낄 수 있다. 상담자는 먼저 침묵하는 집단원이 집단에 참여하도록 모두에게 말할 기회를 일정 부분 배정하는 식으로 진행한다. 단 비난이나 보채는 식으로 대답을 요구하지 않으며, 다른 집단원들에게도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도록 알려준다. '당신의 침묵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말을 꺼내기 힘든 이유는은 무엇일까요?' 의 질문으로 침묵의 이유도 찾아보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참여하지 않는 집단원들이 집단상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2.2. 독점하기

집단에서 일부 구성원이 자신의 발언을 독점하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집중받고 싶은 욕구로 인해 말이 너무 많아지며,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 집단을 조정하려 한다. 이는 다른 구성원들이 함께 시간을 내어 말할 기회를 빼앗기게 되어 거부감을 느끼게 하며, 때로는 공격적인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상담자는 독점하는 구성원에게 이런 행동이 집단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상담자가 직접 개입하여 다른 구성원들도 말할 수 있는 시간을 배분하거나, 독점하는 구성원을 따로 짝지어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독점하는 구성원은 상대적으로 덜 부끄러운 환경에서 자신의 행동을 지적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얼마나 오래 말하고 토론을 지배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이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상담 시간에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라고 상담자가 조언할 수 있다. 이러한 개입을 통해 균형 있는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2.3. 충고하기

한 집단원이 습관적, 반복적으로 어떻게 해야 한다는 식의 인지적 사항을 집단원들에게 말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행위는 오히려 불쾌감과 저항을 불러일으킨다. 그리고 집단원이 자신의 생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방해하고 개인의 의...


참고 자료

이형득 (2006) 집단상담, 중앙적성출판사
집단상담 기법연구
조삼복 영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3 국내석사
(초심상담자를위한)집단상담기법
이윤주 학지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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