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5가지 이상 요약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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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5가지 이상 요약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사의 세계사적 보편성과 특수성
2.1. 한국사의 세계사적 보편성
2.2. 한국사의 세계사적 특수성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역사는 인류가 살아온 모든 것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물이다. 이런 이유로 역사 속에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보편성이 있고, 서로 다른 인문학과 자연환경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특수성이 생긴다. 보편성은 인류의 삶에 일정한 공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류의 존재 속에서 우리가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삶의 방식과 이상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지만 오직 인간만이 이성을 가지고 목적을 추구하는 삶을 영위한다. 따라서 인류 역사의 보편성은 자유와 평등, 민주주의와 평화, 종교와 이념 등 전 인류의 공통의 가치, 세계 수많은 민족과 민족국가의 발전 속에서 인권과 사상의 발전을 의미한다. 구체성은 위에서 설명한 보편성을 바탕으로 자연환경, 인문·지리적 환경, 각 민족과 국가의 독특한 정서, 국가적 의지 등 다양한 요소를 수용함으로써 독창적인 문화와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수성도 인간의 보편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동양의 역사는 유교와 결합되어 있으며, 사사오경 자체가 역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동양사서는 후대에 역사적 사실을 전할 뿐만 아니라 온고지신의 의미에서의 역사적 교훈과 유교 정신의 습득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동양의 역사 인식은 사면에 대한 역사 인식(유교와 역사가 하나임)이라고 할 수 있다. 동양에서 역사의 목적이 교훈적인 '고시'에 있다는 사실은 역사책 이름에 거울 캐릭터가 들어간 것에서도 알 수 있다. 중국에서는 사마광의 '자율공감', 주희의 '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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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의 이해 교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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