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간행물 선정방법으로 주관적인 평가 방법과 객관적인 평가 방법의 종류를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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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연속간행물 선정방법으로 주관적인 평가 방법과 객관적인 평가 방법의 종류를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관찰법의 종류와 특징
2.1. 일화기록법
2.2. 연속기록법
2.3. 표본기록법
2.4. 시간표집법
2.5. 사건표집법

3. 관찰법의 장단점 비교
3.1. 일화기록법의 장단점
3.2. 연속기록법의 장단점
3.3. 표본기록법, 시간표집법, 사건표집법의 장단점

4. 관찰 자료의 활용
4.1. 영유아 발달 평가
4.2. 교수-학습 계획 수립
4.3. 부모 상담
4.4. 기관 운영 및 개선
4.5. 정책 수립 및 지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의 행동과 특성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관찰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여러 가지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며 그것을 토대로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과학적 연구의 가장 기본이 되는 방식이다. 아직 미숙한 영유아들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주변 환경을 탐색함으로서, 지식을 받아들이고 능동적으로 생각을 구성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신을 알게 된다. 이러한 영유아시기는 몇 개월차이가 안나더라도 개인의 편차에 따라 발달상황이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일상생활속의 모습을 가까이에서 관찰함으로서 영유아를 효과적으로 이해할수 있고, 발달상황에 따른 교육을 제시할수 있게 된다. 본 과제에서는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차이점에 대하여 기술해볼 것이다.


2. 관찰법의 종류와 특징
2.1. 일화기록법

일화기록법은 아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객관적으로 서술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한 가지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관찰하고 기록하며, 사건이 일어난 직후에 기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일화기록법의 장점은 중심 행동과 사건을 간결하게 기록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고, 특별한 양식 없이 쉽게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돌발행동이나 우발적인 행동을 기록하는 데 유용하며, 객관적인 기록으로 인해 발달 상황을 확인하고 지도 계획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일화기록법의 단점은 사건의 전후 사정을 정확히 알기 어렵고, 시간이 지난 후 기록할 경우 기억의 왜곡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일화기록으로만 평가할 경우 아동의 단편적인 부분만을 보게 되어 편견이 생길 수 있으며, 한번에 여러 아동을 관찰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2.2. 연속기록법

연속기록법은 "어떤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관찰하는 사람이 관찰하는 시간이나 장면, 대상을 우선적으로 선정한 이후 그 시기 발생하는 아동의 상황이나 행동을 모두 집중적으로 기록하는 관찰법을 말한다. 관찰자는 발생하는 아동의 상황이나 행동의 어떠한 부분을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을 기록해야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같은 관찰법은 모든 장면을 아주 상세하게 기록하기에 아동이 가지는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으며, 상황에서 발생했던 것들에 관하여 시간이 많이 흐른 이후에도 제3자가 그 기록을 읽는다면 명확하게 그 사건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해석을 할 시 관찰자의 주관성이 개입이 되거나 한번에 적은 숫자의 아동밖에 관찰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연속기록법 사례를 살펴보면, 관찰아동 홍길동, 관찰일시 23년 05월 14일 14시, 관찰상황 놀이터에서 놀이하는 상황, 관찰장소 놀이터, 기록 - 14시 : 길동이와 혜인이가 놀이터에서 쌓기 놀이를 하고 있다. 길동이가 혜인이가 쌓은 모래성을 발로 찬다. - 14시 10분 : 혜인이는 길동이가 무너뜨린 모래성을 다시 쌓는다. 그러자 길동이가 다시 발로 차서 혜인이가 쌓은 모래성을 무너뜨린다. - 14시 15분 : 혜인이가 울자 길동이는 당황한다. 비고 길동이는 혜인이와 놀이가 하고 싶지만 어떻게 놀이하는지 방법을 알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적합하게 상호작용 하는 방법을 교육할 필요성이 있다. 이와 같은 연속기록법은 관찰 대상에게 발생하는 모든 사건과 행동을 기록하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과 변화를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관찰자의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연속기록법은 아동의 전반적인 행동 양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경우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3. 표본기록법

표본기록법은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기술하는 방법"이다. 관찰대상자, 관찰 장면, 관찰시간을 미리 정한 후에 그 상황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동이나 변화를 자세하고 객관적이며 일어난 순서대로 기록한다. 이를 통해 모든 장면을 자세하게 기록하여 대상...


참고 자료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안선희 외, 2015, 창지사)
신승연(2013)『어머니와의 애착유형과 유아의 분노표현과의 관계』,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김주연(2008)『유아기 애착유형에 따른 성격발달 및 사회 정서적 행동』,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박응임, 박선영, 문영경 외 공저(2019),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파워북
최영희(2017),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공동체
이순형, 이혜승 외 공저(201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학지사
전남련, 김기선 외 공저(2014),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태영출판사
김혜윤 저(201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양서원
이윤옥 저(202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정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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