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상황면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면접상황에 따른 면접법과 장단점
1.1. 면접법
1.2. 전화면접
1.3. 집단면접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2.1. 본인의 브랜드
2.2.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수립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면접상황에 따른 면접법과 장단점
1.1. 면접법
면접법은 일반적으로 서베이 조사의 한 형태로서 조사대상자에게 질문을 하고 응답 내용을 면접원이 직접 기록하는 설문조사 방법이다. 면접조사는 다른 서베이조사들과 달리 면접원과 조사대상자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로 인한 편기의 경향이 높아 면접원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 면접원은 조사대상자들과 접촉을 하고, 이들로 하여금 조사에 참여토록 독려하고, 질문의 내용을 전달하고 그 결과를 기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므로 면접조사에서 면접원은 응답의 충실성, 응답 오류의 정도, 조사결과의 신뢰도와 타당도 및 응답률 등 조사의 성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대인면접조사(Face to face)는 높은 응답률을 가지면서 가장 긴 질문을 사용할 수 있다. 대인면접은 전화면접의 장점을 갖고 있으면서 면접자는 주위 환경과 비언어적(nonverbal) 의사소통을 사용할 수 있고 시각적 도움을 이용할 수 있다. 숙련된 면접자는 질문의 모든 유형들을 묻고 부정확한 질문과 복잡한 질문들에 대해서 광범위한 프로브(Probes)를 사용하여 정확한 응답을 끌어낼 수 있다. 또한 면접자가 구두로 질문하기 때문에 읽고 쓰는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특히 우편조사에 비해 비응답 오류와 무응답 문항이 적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높은 비용과 시간을 들 수 있다. 즉, 훈련, 이동, 슈퍼비전, 면접자들에 ...
참고 자료
안광호, 마케팅원론, 학현사, 2018
장영광(외), 생활 속의 경영학, 신영사, 2021. 10.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