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 안전 교육 실행 시 놀이 속 안전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필요성과 놀이 속 안전 교육 방법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적으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중요성
1.2. 영유아 안전의 필요성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안전교육
2.1.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안전교육의 제한점
2.2. 영유아 연령별 안전교육 실행 방안
2.2.1. 만 1세 영아를 위한 안전교육
2.2.2. 만 2세 영아를 위한 안전교육
2.2.3. 만 3-5세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3. 이론적 접근을 통한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
3.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관점 적용
3.2. 고든의 생태학적 모형 적용
3.3.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 적용
4. 어린이집 실내 복도의 안전관리
4.1. 분전반 관리
4.2. 인테리어 방염 관리
4.3. 피난유도등 및 비상대피도 관리
5. 결론
5.1. 연구 요약
5.2.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중요성
영유아가 주체가 되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은 아이들의 자율성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면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교육이 필요하다. 하지만 교사가 어느 수준까지 개입하고 어느 수준에서 아이들의 자율성을 보장할지는 교사의 역량과 상황적 판단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교사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영유아 안전사고의 원인과 제한사항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교육의 실행 방안에 대해 개념적, 실천적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도 영유아가 안전하고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1]
안전사고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환경이 적절하지 않을 때, 둘째, 영유아의 능력에 적합하지 않은 활동을 시도할 때, 셋째, 성인들의 관리감독이 소홀할 때 안전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안전교육 또한 이러한 안전사고의 원인을 제거하는 관점에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편,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놀이중심의 유아교육과정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사가 모든 아이들의 놀이 과정을 관찰하며 적절한 개입과 안전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이다. 이전에는 교사 주도의 활동 중심 교육과정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안전교육과 안전사고 예방이 어느 정도 가능했다. 그러나 현재의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아이들의 자율성과 주도성이 강조되면서, 한 가지 놀잇감이 다양한 놀이로 확장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따라서 교사는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놀이하고 놀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공간적, 시간적 지원과 함께 교사-아동 간 상호작용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유아들에게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준비하며, 안전하게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세심한 놀이 관찰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여러 명의 아이들을 계속해서 관찰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므로 놀이를 시작하기 전 아이들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위험한 방법이나 수단으로 놀이가 진행될 시 아이들의 자율성이 일부 제한되더라도 안전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이들의 자율성은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아이들 모두의 안전과 건강이 최우선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정말 세심하고 지속적으로 아이들을 관찰하고 지원해야 한다. [
1.2. 영유아 안전의 필요성
영유아 안전의 필요성이다. 영유아기는 신체 및 정신적으로 발달이 미숙하여 다양한 안전사고에 취약한 시기이다. 실수나 호기심으로 위험한 상황에 노출될 수 있어 항상 보호와 관리가 필요하다. 영유아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사고 예방과 신속한 대응책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영유아 안전은 보육기관과 사회가 최우선으로 다루어야 할 핵심 과제이다.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영유아 안전교육 실행 시 놀이 속 안전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이유는 영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놀이 과정에서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최근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중요시하는 놀이중심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영유아기 특성상 안전의식과 판단력이 부족한 점을 고려하여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안전교육 방안을 체계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특히, 연령별 발달 수준에 부합하는 놀이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효성 있는 운영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적인 방안을 도출하고, 어린이집의 실내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도모하고,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실효성 있는 안전교육 체계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2.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안전교육
2.1.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안전교육의 제한점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안전교육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
참고 자료
신동주, 이상은, 김현경, 박영선,「영·유아 안전관리」, 정민사, 2015.
이미화 외 15인, 보건복지부고시 제2020-75호에 따른「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보건복지부, 2020.
엄세진(2020), 아동안전관리(2판),| 공동체.
신기철(2019), 영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운영 실태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나유정(2018), 어린이집 안전사고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천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선옥(2017), 영유아보육시설의 안전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