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교육 연령별 게임 활동 자료
1.1. 만 3세 원대형게임
1.1.1. 토끼처럼 뛰어가서 당근 뽑아오기
토끼처럼 뛰어가서 당근 뽑아오기이다. 준비물로는 소독지를 붙인 종이 당근 10개, 종이상자 2~4개를 붙여 만든 당근 밭(상자 윗면을 송곳으로 뚫어 구멍 낸 것), 바구니 1개, 신호악기, 마스킹 테이프가 있다. 먼저 유아들이 원형으로 모여 앉아 준비된 당근 밭과 바구니를 보고 어떤 게임을 할지 이야기해 본다. 유아들이 토끼처럼 뛰어가서 당근을 뽑아오는 게임을 제안하면, 지켜야 할 약속을 정한다. 악기 소리가 나면 출발하여 토끼처럼 뛰어가서 당근을 한 개씩 뽑아 바구니에 담는다. 교사는 유아들의 참여와 규칙 준수 여부를 개별적으로 평가한다. 이 과정을 통해 유아들은 동물의 움직임을 배우고 규칙을 지키며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1.1.2. 조개껍질 주워오기
교사는 원 대형의 유아들에게 준비된 모래 상자와 조개껍질을 보여주며, 어떤 게임을 할 수 있을지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유아들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놀이를 진행하게 된다. 교사는 악기 소리와 함께 출발 신호를 준다. 유아들은 달려가 모래 상자에서 조개껍질을 하나씩 골라 교사가 들고 있는 바구니에 넣는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규칙을 지키는지, 누가 먼저 조개껍질을 가져왔는지, 가져온 조개껍질의 특성은 어떤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개별 평가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즐겁게 게임에 참여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게임의 규칙을 익혀나갈 수 있다.
1.1.3. 모양자리 바꾸기
모양자리 바꾸기는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원대형 게임이다. 유아들은 자신의 모양을 선택한 뒤 모양 이름표를 가슴에 달고 원형으로 모여 앉는다. 교사가 통에서 한 개씩 모양 막대를 꺼내며 모양 이름을 말하면, 그 모양 이름표를 가지고 있는 유아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다른 자리로 옮겨 앉는다. 이때 같은 모양 이름표를 가진 유아들끼리 자리를 바꾼다. 교사가 모양을 계속해서 제시하면 유아들은 규칙에 맞게 자리를 바꿔 앉는다. 배운 노래를 함께 부르다가 교사의 신호에 맞춰 자리를 바꾸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이 익숙해지면 두 가지 이상의 모양을 동시에 제시하여 난이도를 높일 수 있다. 유아들은 모양에 대한 인지력과 규칙 지키기, 자리 이동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노래를 부르며 친구들과 함께 게임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사회성과 협동심도 기를 수 있다.
1.1.4. 과일 자리 바꾸기
사과, 배, 감과 같은 과일들은 모양과 색상, 맛이 다양하다. 유아들은 이러한 과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많으므로, 과일을 소재로 한 게임 활동은 유아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다. 과일 자리 바꾸기 게임은 유아들에게 과일의 특징을 인지하고 기억하는 능력을 기르며, 규칙을 지켜 게임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먼저 교사는 소집단의 유아들(약 10명 정도)과 원형으로 모여 앉도록 한다. 그리고 사과, 배, 감 등의 과일 그림이 그려진 지시용 막대자료를 하나씩 보여주며 각 과일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유아들은 자신이 선택한 과일 막대자료를 가지고 자리에 앉는다.
교사가 하나의 과일 이름을 부르면 그 과일 막대자료를 가진 유아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서로 자리를 바꾼다. 이때 교사는 신호악기 소리와 함께 과일 이름을 불러 유아들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점차 두 가지 또는 세 가지 과일을 동시에 제시하여 자리 바꾸기 수를 늘려나간다. 마지막에는 '과일'이라고만 말하면 모든 유아가 자리를 바꾸는 등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유아들은 게임을 통해 과일의 종류와 특징을 익히고, 규칙을 지켜 순서에 맞게 자리를 바꾸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교사의 언어적 격려와 긍정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