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유아교육 연령별 게임 활동 자료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5.04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유아교육 연령별 게임 활동 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교육 연령별 게임 활동 자료
1.1. 만 3세 원대형게임
1.1.1. 토끼처럼 뛰어가서 당근 뽑아오기
1.1.2. 조개껍질 주워오기
1.1.3. 모양자리 바꾸기
1.1.4. 과일 자리 바꾸기
1.1.5. 의자에 앉기
1.2. 만 4세 원대형게임
1.2.1. 오뚝이 공 맞히기
1.2.2. 물건 찾기
1.2.3. 동물 자리 바꾸기
1.2.4. 동물 흉내 내며 움직이다가 자리에 앉기
1.2.5. 크리스마스 자리 바꾸기
1.2.6. 자리 바꾸기(가을 나뭇잎)
1.2.7. 자리 바꾸기(색깔)
1.2.8. 도형보물찾기
1.2.9. 꽃씨 심기
1.2.10. 북치고 돌아오기
1.3. 만 5세 원대형게임
1.3.1. 고양이 방울 가져오기
1.3.2. 장난감 찾기
1.3.3. 동물들의 목소리
1.3.4. 부활절 계란 찾기
1.3.5. 장갑 돌리기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 연령별 게임 활동 자료
1.1. 만 3세 원대형게임
1.1.1. 토끼처럼 뛰어가서 당근 뽑아오기

토끼처럼 뛰어가서 당근 뽑아오기이다. 준비물로는 소독지를 붙인 종이 당근 10개, 종이상자 2~4개를 붙여 만든 당근 밭(상자 윗면을 송곳으로 뚫어 구멍 낸 것), 바구니 1개, 신호악기, 마스킹 테이프가 있다. 먼저 유아들이 원형으로 모여 앉아 준비된 당근 밭과 바구니를 보고 어떤 게임을 할지 이야기해 본다. 유아들이 토끼처럼 뛰어가서 당근을 뽑아오는 게임을 제안하면, 지켜야 할 약속을 정한다. 악기 소리가 나면 출발하여 토끼처럼 뛰어가서 당근을 한 개씩 뽑아 바구니에 담는다. 교사는 유아들의 참여와 규칙 준수 여부를 개별적으로 평가한다. 이 과정을 통해 유아들은 동물의 움직임을 배우고 규칙을 지키며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1.1.2. 조개껍질 주워오기

교사는 원 대형의 유아들에게 준비된 모래 상자와 조개껍질을 보여주며, 어떤 게임을 할 수 있을지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유아들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놀이를 진행하게 된다. 교사는 악기 소리와 함께 출발 신호를 준다. 유아들은 달려가 모래 상자에서 조개껍질을 하나씩 골라 교사가 들고 있는 바구니에 넣는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규칙을 지키는지, 누가 먼저 조개껍질을 가져왔는지, 가져온 조개껍질의 특성은 어떤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개별 평가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즐겁게 게임에 참여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게임의 규칙을 익혀나갈 수 있다.


1.1.3. 모양자리 바꾸기

모양자리 바꾸기는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원대형 게임이다. 유아들은 자신의 모양을 선택한 뒤 모양 이름표를 가슴에 달고 원형으로 모여 앉는다. 교사가 통에서 한 개씩 모양 막대를 꺼내며 모양 이름을 말하면, 그 모양 이름표를 가지고 있는 유아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다른 자리로 옮겨 앉는다. 이때 같은 모양 이름표를 가진 유아들끼리 자리를 바꾼다. 교사가 모양을 계속해서 제시하면 유아들은 규칙에 맞게 자리를 바꿔 앉는다. 배운 노래를 함께 부르다가 교사의 신호에 맞춰 자리를 바꾸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이 익숙해지면 두 가지 이상의 모양을 동시에 제시하여 난이도를 높일 수 있다. 유아들은 모양에 대한 인지력과 규칙 지키기, 자리 이동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노래를 부르며 친구들과 함께 게임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사회성과 협동심도 기를 수 있다.


1.1.4. 과일 자리 바꾸기

사과, 배, 감과 같은 과일들은 모양과 색상, 맛이 다양하다. 유아들은 이러한 과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많으므로, 과일을 소재로 한 게임 활동은 유아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다. 과일 자리 바꾸기 게임은 유아들에게 과일의 특징을 인지하고 기억하는 능력을 기르며, 규칙을 지켜 게임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먼저 교사는 소집단의 유아들(약 10명 정도)과 원형으로 모여 앉도록 한다. 그리고 사과, 배, 감 등의 과일 그림이 그려진 지시용 막대자료를 하나씩 보여주며 각 과일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유아들은 자신이 선택한 과일 막대자료를 가지고 자리에 앉는다.

교사가 하나의 과일 이름을 부르면 그 과일 막대자료를 가진 유아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서로 자리를 바꾼다. 이때 교사는 신호악기 소리와 함께 과일 이름을 불러 유아들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점차 두 가지 또는 세 가지 과일을 동시에 제시하여 자리 바꾸기 수를 늘려나간다. 마지막에는 '과일'이라고만 말하면 모든 유아가 자리를 바꾸는 등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유아들은 게임을 통해 과일의 종류와 특징을 익히고, 규칙을 지켜 순서에 맞게 자리를 바꾸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교사의 언어적 격려와 긍정적 ...


참고 자료

이화유치원교육과정연령별 교문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