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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학교 교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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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학교 교사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회교육의 위기
1.2. 주일학교 역사 고찰의 필요성
1.3. 연구 목적 및 구성

2. 주일학교 역사
2.1. 성경시대 어린이 교육
2.2. 초대교회 어린이 교육
2.3. 중세시대 어린이 교육
2.4. 종교개혁 시대 어린이 교육
2.5. 근세시대 어린이 교육
2.6. 영국 주일학교의 역사
2.7. 독일 주일학교의 역사
2.8. 미국 주일학교의 역사
2.9. 한국 주일학교의 역사

3. 주일학교 운동의 평가
3.1. 주일학교 운동의 의의
3.2. 주일학교의 쇠퇴 요인

4. 주일학교 발전을 위한 제언
4.1. 가정 중심 교육
4.2. 교사 양성 강화
4.3. 교육 내용의 개선

5. 결론
5.1. 요약
5.2. 결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회교육의 위기

오늘날 많은 곳에서 주일학교가 위기를 겪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어느 누구의 의견을 들어 보더라도 예전보다 주일학교가 더욱 부흥하고, 주일학교가 부흥하고 있다고 말하기 보다는, 이미 주일학교 사역에 대한 영향력과 에너지는 줄어들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은 시기이다.

이와같은 주일학교에 대한 평가는 양적인 측면에서 살펴볼 때에나 질적인 측면에서 살펴볼 때에나 모두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사람을 키우는 다음 세대 잡지라는 이름의 「교사의 벗」에서는 첫 번째 특집란에서 '한국 교회가 살아야 다음세대가 살아납니다'라는 아티클을 소개한다. 이 기사에서는 주일학교의 위기를 인구통계를 통해 설명하는데, 우리 사회 인구 감소는 한국교회의 다음 세대와 고스란히 연관이 된다는 것을 가리킨다. 지금까지의 통계적인 추세를 따라서 생각해 볼 때, 이런 추세라면 2040년대에는 현재 200만 명의 주일학교 학생이 50만명 대로 급격히 줄어들 것으로 예측이 된다는 것이다.

이는 다른 그 어떤 주일학교에 대한 질적·양적인 기준과 상관없이 일어나는 감소이기 때문에 그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이와같은 인구의 감소와 더불어서 교회 내부적·외부적 요인에 의해서도 감소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 기독교공보에서 발표한 2016년 8월 22일 보도자료를 살펴보면, 교회 내 초등학생이 1년에 만 명씩 줄어들고 있음을 확인할 수도 있다. 이는 어떤 요인이 작용한 결과이든지간에 매우 심각하면서도, 빠른 속도로 주일학교의 위기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만들어준다.

심지어 이와 같은 상황을 살펴보면서, 우리가 앞으로 10년이라는 시간 안에 주일학교 학생들을 올바르게 교육하고, 교회의 주축으로 성장시키지 못한다면 이미 쇠락한 모습을 보여준 유럽의 교회들처럼 고령화되고, 한국 교회도 유럽과 같이 급격히 쇠퇴하고 말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까지 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이 문제는 심각하다.

이와 같은 문제는 주일학교 뿐 아니라 교회의 운명도 함께 생각해 볼 만한 문제이다. 많은 아이들에게 주일학교는 오고싶은 곳이 아니라, 피하고 싶은 교육의 현장이 되어버렸다. 이와 같은 흐름을 뒤집어 보기 위한 여러 가지 사역 전략들이 세워지고 있고, 또한 다양하고 활발한 단체들이 각자의 특성에 맞춰서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국소적인 부분에서의 영향력은 발휘할지 몰라도 전체적인 성장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1.2. 주일학교 역사 고찰의 필요성

주일학교 역사 고찰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오늘날 많은 곳에서 주일학교가 위기를 겪고 있다고 말해지고 있다. 교육의 양적인 측면에서나 질적인 측면에서 예전보다 주일학교가 부흥하고 있다고 말하기 보다는, 이미 주일학교 사역에 대한 영향력과 에너지가 줄어들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은 시기이다. 이와 같은 주일학교에 대한 위기 평가는 현실적으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주일학교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은 이러한 주일학교의 위기를 극복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과거로부터 오랜 시간 동안 이어져온 주일학교 운동의 역사를 고찰함으로써, 주일학교 교육의 본질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를 토대로 오늘날 주일학교 사역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즉, 주일학교 역사에 대한 고찰은 오늘날 주일학교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주일학교 운동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주일학교 사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곧 주일학교 역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을 말해준다.


1.3. 연구 목적 및 구성

이 연구의 목적은 주일학교 역사에 대한 고찰을 통해 오늘날 주일학교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성경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린이 교육의 역사적 흐름을 살펴보고, 주일학교 운동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향후 주일학교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서론에서는 현재 주일학교가 겪고 있는 위기 상황을 진단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주일학교 역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이어서 주일학교 역사를 시대별로 살펴보며,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초대교회, 중세, 종교개혁, 근세에서의 어린이 교육의 모습을 조명한다. 또한 영국, 독일, 미국, 한국 등 주요 국가에서의 주일학교 역사적 전개 과정을 확인한다.

다음으로 주일학교 운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그 의의와 쇠퇴 요인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주일학교 발전을 위한 제언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는 가정 중심 교육, 교사 양성 강화, 교육 내용의 개선 등 세 가지 측면에서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향후 과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결론을 맺는다. 이를 통해 주일학교 사역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실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2. 주일학교 역사
2.1. 성경시대 어린이 교육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선민으로서 그들의 종교를 발전시키는 한 수단으로서의 교육을 매우 중요시하였다. 바벨론 포로 이전까지는 정식 학교가 없었고 가정이 그들의 교육 장소가 되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직접 말씀하신 것에 따라 생활하였고 하나님의 말씀이 곧 교육내용이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종교가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교육하였다. 이들은 제사 의식을 통하여 하나님을 공경하는 법을 가르쳤고, 모세의 율법의 그들의 교육과정이었다.

구약시대의 교육은 바벨론 포로 이전과 이후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포로 이전의 교육에서는 가정교육과 장년교육, 예언자 학교가 있었다. 가정교육은 부모가 시작하는 신명기 6장 4-9절의 가르침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장년교육은 제사장, 예언자, 선지자들의 지도를 받았으며, 예언자 학교에서는 율법을 가르치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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